해외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한 직접구매(직구) 열풍이 백화점의 해외 브랜드 제품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외직구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백화점들이 잇따라 상품을 직매입해 편집매장에서 판매하거나 인기 직구 브랜드를 할인 판매에 나서면서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각 백화점은 해외 브랜드를 직구 가격 수준에 판매하는 전용 매장이나 행사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직구족’ 소비자들의 발길을 백화점 매장으로 유도하려는 취지로 국내 유통업체를 이용하는 것보다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직구는 이제 무시할 수 없는 쇼핑 트렌드라는 인식이 확고해졌기 때문이다.
백화점들은 온라인 직구와 비교해 교환이나 환불 등 서비스가 편리하고, 배송 지연이나 상품 분실 같은 배송 문제가 없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17일 본점 2층에 해외 브랜드의 의류, 잡화, 생활 소품 등을 직구 가격과 비슷한 수준에 파는 편집 매장 ‘비트윈’을 열었다.
‘벳 바이 그레이엄&스펜서’, ‘아메리칸 레트로’ 등 30여개 브랜드 제품을 선보여 오픈 한달간 매출은 목표대비 달성률 110%를 기록했다. 가격은 현지 판매가의 130% 수준으로 백화점 측이 직매입한 브랜드 비중이 50% 정도여서 가격 거품을 뺄 수 있었다.
현대백화점은 이달초 압구정 본점에서 ‘직구 브랜드’로 인기있는 미국 아동복 브랜드인 티컬렉션 제품 할인 행사를 했다.
올해 가을·겨울 신상품 가운데 50여개 품목 가격을 직구 수준으로 내렸고, 백화점 정가와 비교하면 약 30∼40% 저렴하다.
미국 판매 가격이 88달러인 남아용 점퍼는 세금, 배송비를 포함한 직구 가격이 약 11만원인데 백화점 측은 행사 기간 이 상품 가격을 11만600원으로 책정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 직구는 건수로 1천116만건, 금액으로 1조1천29억원에 달해 사상 최대였다.
올해도 8월 기준으로 988만건에 1조원을 돌파해 지난해 기록을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이상훈기자 l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