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대기중인데 불법주정차 단속 알림문자가?

2015.02.22 19:44:52 19면

번호판 인식 오류 등 빈번
하루평균 100여건 오발송
애꿎은 가입자만 골탕
지자체 개선책 마련 시급

도내 지자체들마다 수년전부터 원활한 차량 소통로 확보 등 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주정차 단속사전 알림시스템을 도입·운영 중이지만 잦은 시스템 오류로 인해 애꿎은 가입자들이 골탕을 먹는 경우가 끊이질 않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22일 도내 지자체들에 따르면 수원, 화성, 용인 등 도내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지난 2013년부터 불법주정차로 인한 과태료 부과 및 민원해소 등 원활한 차량 소통로 확보를 위해 주정차 단속지역을 알지 못한 운전자에게 무인단속 CCTV 단속 현황을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전송, 자진 이동주차를 유도하는 주정차 단속사전 알림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해당 시스템을 가입한 수원 4만3천여명, 화성 3만여명, 용인 2만8천여명 등 대략 20여만명에 달하는 도내 가입자들은 무인단속을 비롯한 CCTV 단속 현황 등을 문자메시지로 실시간 전송받아 신속한 차량 이동을 통해 과태료 부과 및 견인 조치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

그러나 이처럼 지자체마다 수년전부터 도입·운영 중인 해당 서비스의 가입자만 수십만명에 달하고 있지만 정작 차량번호 인식오류 등 각종 문제가 하루 평균 100여건 이상씩 지속적으로 발생, 불법 주정차 등과 무관한 가입자들에게 알림 문자메시지가 막무가내 발송되고 있어 불만을 사고 있다.

더욱이 일부 지자체들의 경우 이같은 문제점을 이미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 개선책 마련은커녕 시스템 오작동 관련 현황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란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박모(33)씨는 “신호대기 중에 갑자기 알림 서비스가 오는가 하면 분명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주차했는데 불법 주정차 했다고 메시지가 오는 등 어처구니 없던 경우가 한두번이 아니다”라며 “이처럼 가입자만 골탕 먹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관할구청은 ‘그럴수 도 있다’는 반응을 보여 더 황당하다”고 토로했다.

이에 한 지자체 관계자는 “대략 하루 평균 30~100건 정도 번호판 인식 과정에서 문제가 생겨 문자메시지가 잘못 발송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화소가 높은 카메라로 교체하는 등 성능을 개선한다면 이같은 문제는 해결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훈기자 lsh@
이상훈 기자 ls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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