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경기도 일부 지역 개인택시 기사들이 불법 콜센터 운영 등의 영업행위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본보 5월19일자 19면 보도) 관할 행정당국 등은 해결책 마련은 뒤로한 채 사실상 수수방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충을 겪고 있는 개인택시 기사들의 권익을 도모해야 할 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마저 ‘(콜센터 가입비를) 권리금(?)으로 받고 있을 것’이라는 등의 무책임한 답변으로 일관, 제 역할을 못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19일 개인택시안성시조합(이하 안성조합) 등에 따르면 안성조합은 지역 내 개인택시 기사들이 임의로 관할구역을 정한 뒤 독점으로 영업하는 문제에 대해 안성시에 수년간 여러차례 공문 등을 보내 해결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 안성 등 도농복합 성격을 띤 지역의 개인택시 기사들의 경우 이미 수년전 부터 지역 내 번화가나 승객 수요가 몰리는 곳이면 수백만원의 가입비 등을 내고 영업을 해야하는 잘못된 관행도 공공연한 비밀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이를 관리·감독해야할 경기도와 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제재 방법 부재’, ‘지역의 일이라 관여할 사항이 아니다’는 등의 답변으로 일부 개인택시 기사들의 피해를 키우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관련 문제에 대한 취재가 시작되자 도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지역에서 벌어지는 일은 정확히 모르지만 아마도 권리금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확인 후 연락하겠다”며 연락을 끊은 뒤 더 이상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도 관계자 또한 “개인택시 기사들이 임의로 관할구역을 정해 놓고 영업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기사들간 발생하는 일이기 때문에 사실상 관여가 어려운 부분이 많다”며 복지부동의 전형을 보이고 있다.
개인택시 기사 A씨는 “오래전부터 벌어지고 있는 이런 악습을 앞장서 뿌리뽑아야할 당국에서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으니 정말 답답한 노릇”이라며 “꼬박꼬박 낸 세금이 아깝다”고 토로했다.
이에 도내 한 개인택시조합 관계자는 “개인택시 기사들간 다툼까지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어 문제 해결을 위해 수차례 공문도 보냈지만 돌아오는 건 무성의한 답변이었다”며 “하루빨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타 지역처럼 통합브랜드콜 도입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이상훈기자 l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