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2015 수원경기베이비페어’ 행사를 추진 중인 수원경기베이비페어가 수원시를 마치 후원기관인 것처럼 임의로 명기, 이에 대해 시는 뒷짐으로 일관해 빈축을 사고 있는 가운데(본보 10월 8일자 18면 보도) 무료 입장이 가능한 초대장에 개인정보 작성을 요구하고 있어 돈벌이 수단으로 악용하려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8일 수원경기베이비페어(이하 베이비페어)에 따르면 행사 참여자 중 이달 15일까지 등록한 사전등록자와 수원, 화성, 오산 일대 대형마트 등에서 배부 중인 초청장 소지자를 제외한 현장등록자에게는 행사 기간 동안 1인당 3천 원의 입장료를 받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베이비페어는 지난 9월 1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을, 같은달 23일부터는 용인, 군포, 부평 등지에 위치한 일부 프랜차이즈 식당 뿐 아니라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에서 초대장을 배부하고 있다.
그러나 베이비페어는 사전등록 과정에서 관람객 이름, 성별, 연령, 거주지, 연락처, 이메일 등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가 하면 배부 중인 초대장에도 동일한 정보 기재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개인정보 유출 우려와 함께 돈벌이 대상이 돼 악용되는 게 아니냐는 불만이 커지고 있다.
시민 박모(34·여·권선동)씨는 “사전등록을 하는데 이름과 연락처만 알면되지 굳이 몇년생인지 어디에 사는지까지 상세하게 적으라하는지 꺼림칙했던 건 사실이다”며 “행사 당일에 사용하는 초대장에도 똑같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걸 보면 뭔가 다른 용도로 사용하려는 건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베이비페어 관계자는 “사전등록이나 초대장을 통해 관람객들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이유는 초청장 발송 및 안내를 위한 것이지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일이다”며 “다른 베이비페어도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월 KB국민·롯데·농협카드 등 신용카드 3사에서 고객 수만여 명에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상훈기자 l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