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도시바와 최대 격차… 압도적인 삼성 반도체의 위력

2016.12.04 20:47:07 5면

3분기 낸드플래시 점유율
36.6%… 2위와 16.8%p차
SK하이닉스 5위→4위 상승
분기 매출 20% 이상 늘어나

삼성전자가 반도체 낸드플래시(NAND Flash) 시장에서 추격자인 일본 도시바와의 격차를 역대 최대 수준으로 벌렸다.

4일 반도체 전자상거래사이트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37억4천400만달러(4조3천820억원)의 매출을 올려 점유율 36.6%를 기록했다.

도시바는 같은 기간 20억2천600만달러(2조3천710억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19.8%의 점유율을 보여, 삼성과 도시바의 격차는 전 분기 16.2%포인트에서 3분기에는 16.8%포인트로 커졌다.

지난 2012년 초 한때 0.9%포인트 차이까지 좁혀졌던 삼성과 도시바의 점유율 격차가 이같이 크게 벌어진 것은 역대 처음으로 거의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격차다. 두 회사 점유율 격차는 2014년 6~10%포인트, 2015년 11~15%포인트를 유지하다 올해 1분기 10%포인트 선까지 좁혀졌으나 시장 수요가 회복되기 시작한 2분기부터 다시 벌어졌다.

삼성이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독주하는 것은 3차원(3D) V-낸드 적층 기술을 비롯해 첨단 낸드플래시 제품 양산력에서 경쟁업체들을 압도하기 때문이다.

D램익스체인지는 “삼성이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강력한 수요를 등에 업고 시장 리더의 지위를 유지했다”면서 “4분기에 시장 점유율을 더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낸드플래시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저장되는 특성 덕분에 모바일 기기에 두루 쓰이고, 노트북 스토리지의 ‘대세’인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에도 들어간다. 삼성은 SSD와 eMMC(임베디드 멀티미디어 카드) 등 낸드플래시 주력 제품에서 월등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점유율 3위는 웨스턴디지털(17.1%)로 샌디스크를 합병한 효과 덕분에 전 분기 대비 매출을 26.7%나 늘렸다.

SK하이닉스는 점유율을 전 분기보다 0.1%포인트 높인 10.4%로 끌어올리면서 마이크론(9.8%)을 제치고 5위에서 4위로 올라섰다.

SK하이닉스는 낸드플래시 평균판매가격(ASP)이 7% 상승하고 출하량(bit shipments)을 12% 늘린 덕분에 3분기 매출이 전 분기 대비 20.3% 증가했다.

SK하이닉스는 올해 말까지 3D 낸드 생산량을 웨이퍼 기준 월 2만~3만장 규모로 늘릴 것이라고 D램익스체인지는 예상했다. /이상훈기자 lsh@

 

이상훈 기자 lsh@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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