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외지 사업가, 가평군서 터 잡은 비결은?

2021.06.04 06:00:00 1면

위탁업자, 웨딩 사업 진행하려 3년 전 가평 찾아
알음알음 기자‧지역 유지 알게 돼 도움 달라 부탁
토착민 영향력으로 관련 정보 취득, 공무원 만나
부정 청탁·결탁 관계 입증할 내용 업자가 직접 녹음

 

공직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기소돼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김성기 가평군수. 그런데 재판 과정에서 함께 기소된 피고인들이 김 군수에게 불리한 증언을 하지 못하도록 돈을 전달하려는 시도가 포착됐다. 필요금액은 5억원. 자금 마련 조건은 관내 사업과 관련된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경기신문은 지난해 초 여름 가평군에서 벌어진 은밀한 거래를 추적했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마지막 재판으로 불안한 거야…적어도 2억원은 들어와야 해"
②"다 해놓으면 나는 군수하고 얘기하고…나머지는 공무원 있잖아"
③"가평군 등 도움 받고 있다…내편 쫙 깔렸고, 이미 2억 깔렸다"
④"결정은 이미 났고, 쇼하러 가는 거지…또 땄어. 뒤쪽 27만 평"
⑤"5억 전달 계획 등 업자가 남긴 녹음파일…부메랑으로 돌아와"
<끝>

 

 

가평군 상천테마파크 민간위탁사업자로 선정된 A씨는 지역에 연고도 없이 어떻게 가평에서 자리를 잡았을까.

 

3일 경기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사업 편의 제공 조건으로 5억원 전달을 약속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업자 A씨는 3년 전 자라섬에서 웨딩사업을 하기 위해 처음 가평군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알음알음 지역 유지와 기자를 소개받아 웨딩사업에 대한 사업계획서를 보여주며 자라섬에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달라고 부탁한다.

 

지역에서 오랜 기간 기자로 활동한 B씨와 지역 유지 C씨의 영향력과 주변 지인들의 도움을 받는다면 일처리가 보다 수월해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지역 현안을 꿰뚫고 있는 이들은 자라섬은 하천부지로 고정된 시설물을 설치할 수 없고, 2~3년 주기로 수해를 입는 곳이라며 대신 청평면 상천리에 위치한 상천테마파크를 추천했다.

 

6만3900㎡ 부지에 한옥 건물 6동과 광장, 도로, 조경 등이 조성돼 있어 전통을 주제로 웨딩에 접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고 제안했다.

 

136억원이 투입된 상천테마파크는 2015년 6월 준공 이후 제대로 운영되지 않는 등 사실상 방치되며 가평군에서도 시설 운영방안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곳이다.

 

이들은 A씨의 사업 구상을 통해 지역 현안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해 A씨 사업을 순수하게 도왔다고 했다.

 

기자 B씨는 “A씨는 말이 없고 굉장히 조용한 편이고 말도 잘했다. 그래서 이 친구가 하는 사업은 괜찮겠다 (생각했다)”면서 “공모를 진행하는 것까지만 관심을 가졌고 그 뒤로는 정확히 모른다”라고 말했다.

 

지역 유지 C씨도 “사업제안서 받고 내가 알아봐주고 그런 건 있었다”라며 “(A씨가) 성실하고 사업도 괜찮은 것 같아 격려도 하고 지역도 발전시켜 3년 차에 30만 명만 불러들이면 칭찬받을 거라고 얘기한 정도”라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해 6월 17일 녹음된 음성파일에는 A씨가 사업 청탁을 대가로 5억원을 주기로 약속하고 자금 마련과 전달 방법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이 녹취록은 A씨가 디자인 업체 관계자와 현장 답사를 마친 뒤 B씨 사무실을 방문해 B씨와 대화를 나눈 것을 직접 녹음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A씨는 B씨의 의심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휴대전화가 아닌 업체 관계자의 휴대전화를 빌려 녹음한 뒤 음성파일을 카카오톡을 통해 전달받았다.

 

업체 관계자에게는 휴대전화에 녹음된 파일을 삭제하라고 했고, 이 관계자는 A씨의 말대로 음성파일을 삭제했다. 

 

그러나 해당 녹취록은 관계자의 카카오톡에 고스란히 남아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음성파일에는 김성기 가평군수 항소심 결심 공판을 앞두고 함께 기소된 피고인들이 쓴 재판 비용 등 3억원을 보전해 주기 위해 (지난해) 7월 말까지 2억원을 B씨에게 건네기로 약속한다.

 

녹취록에는 김 군수와 공무원, 군의원 등 여러 인물이 거론되는데 담당 공무원 외에 다른 공무원을 통해 정리하겠다고 밝히는데 이 공무원은 군수실에서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김 군수는 부정 청탁을 받았는지에 대한 질문 요청에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

 

B씨와 C씨의 지역 내 영향력을 감안하면 김 군수에게 충분히 의견이 전달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김 군수의 입장 표명에 관심이 쏠린다.

 

모든 의혹의 핵심인 A씨의 행방은 묘연하다. 경기신문은 계속해서 휴대전화 등을 통해 연락을 시도하고 있으나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한편 지난해 4월21일 가평군으로부터 상천테마파크 위탁사업자로 선정된 A씨는 공유재산 사용료 2억7000만원을 납부하지 못해 지난 2월4일 계약이 해지됐다.

 

[ 경기신문 = 고태현‧김기현 기자 ]

고태현‧김기현 기자 thk0472@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