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이 제시한 ‘영종-월미 해상케이블카 도입' 정책과제가 본격 시행될 전망이다.
인천시 중구는 25일 홍인성 구청장을 비롯해 최찬용 구의장, 인천연구원 이인재·심진범 선임연구원, 관련 부서 직원 등 20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종-월미 해상케이블카 도입'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앞서 구는 지난해 1월 인천연구원과 구의 현안사항 및 주요 정책추진 방향에 대한 과제 연구 및 자문 협약을 맺고 3월 착수보고회, 8월 중간보고회를 가졌으며 이번 최종보고회를 통해 사업특성과 정책 이슈에 대한 마무리를 할 예정이다.
연구보고회는 여수, 부산 송도, 사천, 목포 등 국내 해상관광 케이블카 추진사례를 통해 중구 해상관광케이블카 사업 추진 시 예상되는 ▲정류장 부지 확보 문제 ▲해상구간 안전성과 환경 영향 ▲이해관계자의 갈등 측면 ▲관광케이블카 매력성과 경쟁환경 등의 정책 이슈들이 도출됐다.
정류장 부지 확보의 경우 대상지 도시계획시설(용도지역) 검토를 통해 노선 시·종점에 각각 주차장을 포함한 2만㎡ 부지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검토됐다. 또 인천항 제1·2항로와의 간섭으로 인한 안전성 확보가 주요 사안으로 분석됐고, 해상 구조물 설치에 따른 환경 영향부분도 검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인성 구청장은 “영종-월미 해상관광케이블카 도입은 지리적으로 이원화돼 있는 영종국제도시의 천혜의 자연자원과 원도심 지역의 개항역사문화 인프라 연계 및 해양도시 인천을 위한 해상관광 특화시설 구축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구는 이번 정책연구를 통해 도출된 정책 이슈를 바탕으로 해상관광케이블카 도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업무 추진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영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