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청문회 '조국' 격돌…민주 "과잉수사" vs 韓 "수사 말았어야 했나"

2022.05.09 16:08:55 4면

韓, 딸 스펙 논란 조목조목 반박…"제 딸 '좌표 찍기' 이후 굉장한 욕설과 공격 당해"
민형배 의원과는 조국 설전…"사과할 사건 아니라고 생각"

 

더불어민주당은 9일 열린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한 후보자의 딸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이른바 '조국 사태'와 유사한 면이 있다며 집중 공세를 폈다.

 

2019년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의 입시 비리 의혹 수사를 주도했던 한 후보자 역시 자신의 딸을 둘러싼 논문 표절·대필 등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한 후보자는 검찰 재직 시절 조 전 장관 (딸의) 봉사활동이 몇 시간 부족하다며 압수수색을 했다"면서 "그런데 한 후보자는 자녀의 봉사활동 검증에 관한 자료를 내라는 국회의 요구에는 응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용민 의원도 한 후보자의 딸을 둘러싼 여러 의혹 보도를 거론하면서 "한 후보자가 2019년에 조국 당시 장관 후보자에 대한 수사 지휘를 했다. 당시 대검 반부패부장으로서 지휘를 했는데 그 이후에 벌어진 것"이라며 "그런데 막상 후보자의 자녀는 그 이후에 이런 일들을 벌였던 것이다. 이게 가장 심각한 문제가 아닐까 싶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항상 검사들은 무슨 일이 발생하면 증거인멸부터 대놓고 해왔던 것처럼 그 태도가 고스란히 여기서도 보여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김 의원은 한 후보자의 딸 논문 등 각종 스펙 논란과 관련해 "한 후보자가 그동안 그토록 강조했던 공정과 정의, 상식에 비추어보면 당연히 수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거론된 여러 의혹을 정면 반박하면서 "실제로 입시에 쓰이지도 않았고 쓰일 계획도 없는 습작 수준의 글을 올린 것을 가지고 수사까지 말씀하시는 것은 조금 과한 것 같다"고 했다.

 

한 후보자는 "그 시기가 지방으로 좌천돼 있을 때라서 제가 상황은 몰랐고 과정을 들어보니까 논문이라고 하는 것들은 논문 수준은 아니다"라면서 "고등학생이 연습용으로 한 리포트 정도 수준의 짧은 글들, 2~3페이지, 많으면 6페이지 정도 그런 영문 글들은 모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딸의 봉사 활동과 노트북 기부 논란에 대해서는 "일회성으로 한 것이 아니라 3년 가까이 계속하고 있는 일이고 실제로 도움을 받고 있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라면서 "그 과정에서 아동시설에서 노트북이 부족해서 폐기처분할 불용 용도의 노트북을 기증한 것인데 저는 그것이 문제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장려해야 될 부분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특히 한 후보자는 '노트북 기부 인터뷰가 삭제됐다'는 김 의원의 질의에는 "제 딸이 지금 미성년 상태로 어떻게 보면 '좌표 찍기'를 당한 이후에 굉장한 욕설과 미성년자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공격을 당하고 있어서 충격을 받은 상태"라며 "다른 봉사활동 가담자들도 다 미성년자인데 공격을 받고 싶지 않기 때문에 자료를 내리는 것을 뭐라고 욕할 수는 없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한 후보자는 민주당 강경파 초선 의원 출신인 무소속 민형배 의원과는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먼저 민 의원은 "(검찰은) 조국 전 장관 수사를 함부로 그리고 심하게 했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수사)도 결국 죽음으로 끝났는데 다들 검찰의 정치적 살인이라고 얘기한다"라며 "(조 전 장관에 대한) 70회가 넘는 압수수색 등 과잉 수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한 후보자는 "저는 어려운 여건에서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라면서 "과잉 수사가 아니었다고 말씀드린다"고 응수했다.

 

그러면서 "사건에 대해서 당사자가 어떤 음모론을 펴면서 수사팀을 공격하고 여론을 동원해서 수사팀을 공격하는 상황에서 집중적인 수사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후 민 의원이 "여론을 가지고 장난친 건 후보자다. 다 아는 사실을 가지고 지금 아니라고 부정을 하면 어떻게 하나"라고 따지자, 한 후보자는 "사실이 아니다. 저는 조국 수사권에 대해서 (민주당이) 사과하신 것으로 알고 조국 사태의 강을 건넜다고 한 것으로 하는데 그러면 저희가 조국 수사를 하지 말았어야 했나"고 반문했다.

 

그러자 민 의원은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이든 조국 전 장관 일가족에 대한 도륙이든 사과할 의사가 없나"라고 물었고, 한 후보자는 "노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제가 관여한 바가 없고, 조 전 장관 사건은 제가 관여했는데, 그것은 사과할 사건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앞서 이날 오전에 열린 한 후보자의 청문회는 여야 간 팽팽한 대치 속 파행했다.

 

민주당은 한 후보자가 핵심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며 공세를 폈고,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무리한 자료 요구를 했다고 반박하면서 팽팽한 신경전 속 한 후보자에 대한 질의는 한 번도 이뤄지지 않고 결국 파행됐다.

 

[ 경기신문 = 배덕훈 기자 ]

배덕훈 기자 paladin703@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