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영통구 소식] 어린이집 놀이시설 안전점검 실시 외

2022.05.24 10:38:09

원천중학교 학생자치회, 원천동행정복지센터에 폐건전지 전달
매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이·미용 봉사로 재능나눔 실천
매탄3동, 청년 1인 안전망 구축 위한 제3차 통합사례회의 개최
경기대 봄동아리(ASEZ) 아름다운 광교1동 만들기 솔선수범

 

◆ 영통구, 안전한 놀이 환경 조성을 위한 어린이집 놀이시설 안전점검 실시

 

수원시 영통구는 24일부터 안전하고 즐거운 놀이시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5월 말까지 관내 어린이놀이시설을 보유한 어린이집 8개소에 대한 관리실태 점검에 나선다.

 

구는 이번 놀이시설 점검을 통해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을 활용하여 놀이시설 안전점검을 생활화하고 관리주체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여 어린이집의 안심보육 환경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주요 점검사항은 ▲시설물 안전 여부 ▲정기시설검사 실시 및 자체 안전점검 실시 여부 ▲어린이놀이시설 배상책임 보험가입 ▲ 안전관리자 교육이수 등 의무사항 이행여부 ▲안전수칙 게시 및 중대사고 보고체계 준수 여부 등이다. 

 

영통구는 안전점검 시 즉시 보완이 가능한 경우 현장조치하고, 사고발생 우려 시에는 보수보강에 대한 시정명령 및 사용중지 등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안전관리에 만전을 다하도록 조치할 예정이다.

 

영통구 관계자는 “어린이 놀이시설에 대한 사전점검을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철저한 시설물 관리감독을 통해 안전한 어린이 놀이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원천중학교 학생자치회, 원천동행정복지센터에 폐건전지 전달  

 

수원특례시 원천동(동장 전용기)은 지난 23일 원천중학교 학생들이 직접 모은 폐건전지와 폐의약품을 원천동 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고 24일 밝혔다. 

 

원천중 학생자치회는 생활에서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원회수 및 환경보호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교내 에코패밀리 캠페인을 실시해 폐건전지와 폐의약품을 모았다. 

 

원천중학교 학생자치회 임원단은 다음 학기에 우유팩 수거운동도 시작해 자원순환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는 뜻을 전달했다. 

 

에코패밀리 캠페인을 함께 추진한 원천중학교 사회복지실의 박은경 사회복지사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해 더욱 뜻깊고 생활 속 환경보호의 첫 걸음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용기 원천동장은 “폐건전지는 매립이나 소각 시 유독성분이 배출될 수 있어 최대한 수거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자원재활용 활성화와 환경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지속적인 캠페인 활동을 당부했다.

 

◆ 매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랑의 이·미용 봉사로 재능나눔 실천

 

수원시 영통구 매탄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우병준)는 지난 24일 홀몸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위한 사랑의 이·미용 봉사를 실시했다.

 

지난 2020년부터 진행해 온 이·미용봉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으로 활동중인 허순이 원장(미스바헤어 운영)의 재능기부로 진행됐다. 매탄2동 행정복지센터에 마련된 장소에서 10여명 어르신들의 머리를 깔끔하게 손질했다.

 

미용봉사를 받은 어르신들은 “미용실에 가기 힘든 상황에서 단정하게 머리를 잘라주시니 너무 감사하고 기쁘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허순이 원장은 “코로나로 인해 어르신들을 자주 뵙지 못해 안타까웠는데 지금은 매월 어르신들을 뵙고 단장해드릴 수 있어서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이에 대해 김철수 매탄2동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애써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님 및 허순이 위원님께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매탄3동, 청년 1인 안전망 구축 위한 제3차 통합사례회의 개최

 

수원시 매탄3동행정복지센터(동장 권정희)는 24일 자살시도 청년 1인 안전망 구축 위한 제3차 통합사례회의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수원시자살예방센터 ⧍영통종합사회복지관 ⧍수원시휴먼서비스센터 등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이번 안건은 가난의 악순환 영향으로 생활고와 함께 잦은 자해를 시도하는 은둔형 청년 2가구의 사례개입 방향 및 의료지원 방향 등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은 정보와 사례개입 방안을 공유하고 자해 사고 예방을 위한 전문상담 및 정서적지지, 주거환경개선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 연계를 위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권정희 매탄3동장은 “민·관이 서로 유기적인 협조로 분야별 전문가들이 모여 복합적인 욕구가 있는 고위험 위기가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도있는 토론을 진행해 대단히 감사하다”며 “악순환의 굴레를 벗어나 대상자가 체감할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매탄3동은 청년 1인가구의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연령대별 순차적 조사를 작년 9월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번 5월부터 6월까지 20대 청년 1인가구 및 19세 이하 아동·청소년 1인가구 2,693세대에 대해 고독사 예방 전수조사를 실시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발굴된 1인가구 관리대상 가구에 생활 모니터링과 함께 정신질환 및 생활고 등 복합적사유를 지닌 세대에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하여 상시적 안전 확인과 신속한 위기상황에 대응할 예정이다.

 

◆ 경기대 봄동아리(ASEZ) 아름다운 광교1동 만들기 솔선수범 

 

수원시 영통구 광교1동은 지난 23일, 경기대학교 봄동아리(ASEZ) 회원들과 함께 광교1동 대학로에서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환경정비에는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동아리 이수영 회장 및 회원 8명과 관계공무원이 참여해 버스정류장 주변, 다중이용시설 앞, 경기대 주변 등산로 및 주요도로변 등 약 600여m 구간의 가로 정비활동을 말끔하게 완료했다.

 

참여자들은 특히 유동인구가 많은 경기대 버스승강장 주변 및 가로화단 사이사이에 무단투기된 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관학이 연계해 깨끗한 거리를 조성하기 위해 힘을 모았다. 

 

김애영 광교1동장은 “젊은 학생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솔선수범하여 환경정화 활동에 나서는 모습에 너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소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정창규 기자 kgcomm@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