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올 여름 숲캉스…멀리 갈 필요 없이 동두천으로 오세요

2022.08.03 06:00:00 16면

휴양과 치유, 체험, 교육, 놀이, 숙박을 한번에…온 가족이 즐기는 숲 속 레저도시 ‘동두천’

 

동두천시가 고품질의 특화된 휴양, 체험, 치유 등 맞춤형 산림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새로운 산림휴양관광지로 각광 받고 있다. 동두천 내 체류형 관광단지가 전무한 상황에서 동두천시가 가진 최대 자원인 산림을 활용하여, 기존의 전형적인 숲체험 시설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상표 개발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특히 왕방산 자락 단지 내에 독채형 숲속의집, 콘도형 산림휴양관, 감성캠핑장 등을 갖춘 ‘자연휴양림’은 물론 국내 최대 자연친화형 어드벤처파크인 ‘놀자숲’과 실내외 치유공간을 갖추고 다양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치유의 숲’이 위치해 있어 이른바 ‘쉬자족’과 ‘놀자족’ 모두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천혜의 관광지로 비상하고 있다.

 

휴식과 치유는 물론 체험, 놀이, 교육과 더불어 숙박까지 고민할 필요 없이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고 조용한 자연 속 휴식과 치유를 원하는 부모와 피톤치드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싶은 아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힐링이 필요할 때...나만의 작은 숲 ‘동두천 자연휴양림’

 

 

동두천 자연휴양림은 동두천 탑동동에 위치한 약 70만㎡ 규모의 휴양시설로, 바쁜 일상으로 지친 이들에게 숲속에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과 유아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의 방문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숲속 경험을 제공하는 체류형 복합휴양체험공간이다.

 

소규모 가족부터 단체까지 모두 이용이 가능한 콘도형 숙박동인 ‘산림휴양관’ 17실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집 모양의 다락방과 그물다리가 있는 복층형 숙박동 ‘숲속의 집’ 5개, 계곡 앞에 마련된 야외 테라스와 루프탑을 즐길 수 있는 단층형 숙박동 ‘숲속의 집’ 5개, 가족·친구·연인이 함께 감성캠핑을 즐길 수 있는 야외데크 15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야외에 마련된 천연 수영장 ‘계곡 놀이터’, 곧게 뻗은 나무 사이의 숲길 코스 ‘숲 체험길’, 플리마켓, 계절별 포토존과 연계된 다양한 행사가 운영되는 ‘잔디광장’이 있어 숙박 외에도 다채로운 숲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도 숙박시설 가동률이 90%가 넘는 등 명실상부 경기북부 대표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시기별 특색 있는 맞춤형 이벤트 제공…세미나실 건립 추진

 

자연휴양림에서는 봄 소풍, 여름 계곡 놀이터, 가을 핼러윈, 겨울 숲속 크리스마스 등 계절별 다양한 주제의 행사 및 이벤트를 운영하고, 시기별 특색 있는 사진 촬영 구역 조성을 통해 방문객에게 매번 새로운 숲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시는 올해부터 동두천자연휴양림 내에 단체 방문객 수용 및 휴양림 활성화를 위해 세미나실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세미나실은 지상 3층 연면적 2,897㎡ 규모로 약 11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2023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동두천 자연휴양림 세미나실 건립으로 연간 약 4만 5천 명의 이용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동두천 시민에게 충분한 세미나 공간 제공뿐 아니라 다양한 단체 및 관광객 유치로 동두천 자연휴양림의 활성화와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온 가족이 즐기는 신비한 숲속 모험...‘동두천 놀자숲’

 

 

동두천 놀자숲은 자연휴양림 단지 내에 조성된 수도권 최대의 숲체험시설로 계절과 날씨, 나이에 상관없이 유아부터 어른까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자연친화형 어드벤처파크다. 총 18만㎡의 부지에 ‘숲에서 놀자’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사람과 모험을 이어주는 다양한 실내외 숲 어드벤처 시설물을 갖추고 있다.

 

2021년 5월 개장했지만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휴장했다가 최근 새로운 수탁자와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7월 말에 운영을 재개했다.

 

수도권 최대 자연친화형 어드벤처파크…실내외 다양한 체험시설 갖춰

 

 

실내 놀자센터에는 다양한 코스의 암벽등반 체험이 가능한 클라이밍 시설인 ‘펀클라임’을 비롯해 네트의 탄성을 이용한 트램펄린 형식의 ‘네트 어드벤처’, 스릴 넘치는 실내 로프 체험시설 ‘에어리얼 로프코스’, 중력 에너지를 이용하여 3층 높이에서 1층으로 타고 내려가는 ‘슬라이드’가 설치되어 있다.

 

실외 어드벤처에는 계곡소리를 들으며 뛰놀 수 있는, 자연이 만들어낸 특별한 놀이터 ‘하늘네트 어드벤처’, 로프를 이용해 나무와 나무사이를 건너가는 모험시설 ‘포레스트 어드벤처’, 숲을 관통하며 아찔한 속도의 쾌감과 코너링을 느껴보는 국내 최대 길이(115m)의 미끄럼틀 ‘익스트림 슬라이드’가 조성되어 있다.

 

이외에도 체험기준 및 연령으로 인해 실내·외 설치된 어드벤처 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영유아들을 위한 무료 편의시설인 숲놀이터, 그물쉼터, 트리하우스 등이 조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먹거리와 휴식을 즐길 수 있는 푸드코트와 카페 및 고객휴게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지친 몸과 마음을 숲에서 치유하자…‘동두천 치유의 숲’

 

 

동두천시 탑동가산로 1-1 일원에 조성된 ‘치유의 숲’은 지난 4월에 문을 열었다. 2020년 7월에 첫 삽을 뜬 동두천 치유의 숲 조성사업은 총 사업비 40억원이 투입돼 동두천 자연휴양림 단지 내 50만㎡ 규모로 조성됐다.

 

총면적 498㎡, 2층 규모의 치유센터는 50명까지 동시 수용이 가능한 다목적실을 비롯해 온열치료실 및 체험실, 건강측정실, 야외족욕장, 탈의실 및 샤워실이 갖춰져 있다. 또한 1.9km에 이르는 치유숲길에는 산소, 소리, 햇빛, 바람, 경관, 피톤치드 등 숲이 품고 있는 다양한 치유요소를 느낄 수 있도록 숲 속 곳곳에 휴식공간을 조성했다.

 

특히, ‘무장애 데크로드’ 0.6㎞를 조성, 노약자·아동·휠체어이용자 등 신체적 약자들을 배려하여 누구나 안전하고 편안하게 숲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숲길 곳곳에 벤치, 와상의자 등 휴게시설을 배치하여 자연의 푸르름 속에 꿈같은 휴식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올 4월에 개장…계절·대상별 산림치유 프로그램 운영

 

 

‘치유의 숲’은 바쁜 일상에서 지친 모든 이들이 숲속에서 치유되며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실내·외 치유공간을 갖추고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하여 면역력 및 건강증진을 도울 수 있는 계절·대상별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산림치유지도사의 인솔 하에 2시간 과정의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족욕테라피, 명상요가, 숲길걷기, 티테라피, 해명명상 등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회복과 즐거운 소통을 통한 긍정적 관계형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프로그램 예약은 ‘숲나들e’사이트(http://foresttrip.go.kr)를 통해 할 수 있으며, 매주 화요일 오전 9시에 6주 뒤 예약분이 오픈되고, 비용은 프로그램당 5000원이다.

 

[ 경기신문 = 이도환 기자 ]

 

※ 쉬운 우리말로 고쳤습니다.

 * 브랜딩(branding) → 상표

 * 힐링(healing) → 휴식, 치유

 * 피크닉(picnic) → 소풍

 * 포토 존(photo zone) → 사진 무대, 사진 촬영 구역, 촬영 구역, 사진 찍는 곳

 

(원문) 동두천 내 체류형 관광단지가 전무한 상황에서 동두천시가 가진 최대 자원인 산림을 활용하여, 기존의 전형적인 숲체험 시설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브랜딩 개발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고쳐 쓴 문장) 동두천 내 체류형 관광단지가 전무한 상황에서 동두천시가 가진 최대 자원인 산림을 활용하여, 기존의 전형적인 숲체험 시설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상표 개발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원문) 휴식과 치유는 물론 체험, 놀이, 교육과 더불어 숙박까지 고민할 필요 없이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고 조용한 자연 속 힐링과 치유를 원하는 부모와 피톤치드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싶은 아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쳐 쓴 문장) 휴식과 치유는 물론 체험, 놀이, 교육과 더불어 숙박까지 고민할 필요 없이 한 번에 해결이 가능하고 조용한 자연 속 휴식과 치유를 원하는 부모와 피톤치드 속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싶은 아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원문) 자연휴양림에서는 봄 피크닉, 여름 계곡 놀이터, 가을 핼러윈, 겨울 숲속 크리스마스 등 계절별 다양한 주제의 행사 및 이벤트를 운영하고, 시기별 특색 있는 포토존 조성을 통해 방문객에게 매번 새로운 숲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쳐 쓴 문장) 자연휴양림에서는 봄 소풍, 여름 계곡 놀이터, 가을 핼러윈, 겨울 숲속 크리스마스 등 계절별 다양한 주제의 행사 및 이벤트를 운영하고, 시기별 특색 있는 사진 촬영 구역 조성을 통해 방문객에게 매번 새로운 숲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도환 기자 doparty@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