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 “시민들 얘기 ‘한 번 더’ 듣고·생각·행동하겠다”

2022.08.09 06:00:00

“정주하고 싶은 도시, 머물고 싶은 도시가 됐으면”
“오로지 시민만을 위해 협치하는 오산시를 만들 것”
“‘미래의 먹거리’와 중장년층을 위한 정책 펼칠 것”
“당리당략을 떠나 공정하게 의정 활동 펼칠 것"

 

 

 

“정주하고 싶은 도시, 머물고 싶은 도시, 아이들이 행복한 건강도시가 됐으면 한다.”

 

제9대 오산시의회 의장으로 선출된 성길용 의장은 9일 경기신문 ‘김대훈의 뉴스토크’에 출연해 당선 소감과 의회 운영 계획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성 의장은 국민의힘 소속인 이권재 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소속이 더 많은 시의원들의 협치가 가능하냐는 취재진 질문에 “가능하다고 본다”며 “오로지 시민만을 위해 집행부와 의회가 협치해 오산시 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산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교육의 도시’이다. 이에 성 의장은 지난달 1일 개원사에서 언급한 ‘더 큰 미래의 먹거리’에 대해선 “AI나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전문직종을 중점으로 기업 유치를 통한 교육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의장으로서 시민들의 얘기를 한 번 더 듣고,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번 더 행동하겠다”며 ‘한 번 더’를 내세운 의정구호를 설명했다.

 

이어 개원 40일 차 성 의장의 의회 역점 사업과 구체적인 운영 계획 등을 직접 들어봤다.

 

다음은 성 의장과 일문일답.

 

▲ 오산시의회가 개원한지 한 달이 조금 넘었는데 의장으로서 소회가 어떤지.

먼저 의장을 만들어준 오산 시민 여러분들과 시의원 한 분 한 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의장이 됐다는 기쁨보다 막중한 책임이 느껴진다. 그러나 시민을 위해 당리당략을 떠나 공정한 입장에서 시민 모두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더욱 열정적이고 모범적인 의정 활동을 펼쳐나가겠다.

 

▲ 현 오산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이고 시의원 7명 중 5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인데 협치가 가능하다고 보나.

가능하다고 본다. 집행부와 의회의 목표는 오로지 시민만을 바라보고 같이 간다는 것 하나뿐이다. 의회로서 집행부가 잘한 것은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고 잘못한 것은 비판과 시정을 통해 오산시 발전을 견인해 나갈 것이다. 시민들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다면 이 시장에게 최선을 도움을 주는 오산시의회를 만들겠다.

 

▲ 개원사에 ‘더 큰 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고 도시 정체성을 확립해야 할 제2의 도약이 필요한 시기가 왔다’라고 밝혔는데 오산시의 ‘더 큰 미래 먹거리’란 무엇인지.

집행부와 의회가 협동해 교육 정책을 좀 더 세분화해 AI나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과 같은 전문직을 양성하고 양질의 기업이 만드는 것이 ‘미래의 큰 먹거리’라고 생각한다.

 

▲ 더 큰 미래 먹거리를 위해 오산시의회가 계획하고 있는 역점을 두는 사업은 무엇인지.

집행부와 대학, 기업 등과 협업하여 전문 직종에 투자를 우선시 해 교육 정책의 트렌드를 변화시키고, 기업 유치와 AI·메타 도시를 만들어 전문직 인재들을 성장시킬 것이다. 최대한의 예산 확보로 지식산업센터 등을 짓는 등 작업공간을 많이 확보한다면 이러한 미래 먹거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 청년정책은 늘어나고 중장년층은 소외된다는 말이 많은데, 중장년층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의정활동은 무엇인지.

현재 x,y,z세대를 중장년층이라고 보는데 부모도 공양을 해야 되고 자식도 키워야하지만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 여력이 없다. 게다가 정년이 가까워지고 명예퇴직을 하다보니 힘든 상황이다. 그래서 관리공단이나 근로복지공단, 교육센터를 이용해서 중장년층이 취업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할 것이다.

 

▲ 오산하면 “교육의 도시”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이 점을 살릴만한 전반기 의회 활동으로 무엇을 생각하는지.

살면서 가장 중요한 인성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오산시는 10여 년 동안 교육 사업에 많이 투자해 생존 수영, 1인 1체육, 1인 1악기 등 큰 자랑거리를 갖게 됐다. 여기에 더해 다른 사람들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체육으로 인성을 길러주는 것이 대한민국의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

 

▲ 오산을 사랑하는 한 시민으로서, 한 정치인으로서 미래의 오산이 어떤 모습이면 좋을지 오산 시민들께 한 말씀.

오산이 면적은 작지만 정주하고 싶은 도시, 머물고 싶은 도시가 됐으면 한다. 또 아이들이 행복한 건강도시가 나의 목표이자 의정의 목표이다. 또, 시의장으로서 시민들의 얘기를 한 번 더 듣고,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번 더 행동하겠다는 의미로 ‘한 번 더’를 의정구호로 정했다. 시민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현장에 직접 가서 행동할 수 있는 그런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오산 시민 여러분. 저 성길용, 꼭 믿어주시기 바란다.

 

[ 경기신문 = 정창규 기자 ]

정창규 기자 kgcomm@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