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박형덕 동두천시장 “경제에 활력 불어넣을 도시재생 사업, 적극 추진하겠다”

2022.10.31 06:00:00 16면

GTX-C 노선 동두천 연장 및 국가산업단지 30만 평 확대, 반드시 실현할 것 다짐
미군 공여지 반환 지연되면 지방세 손실 보전 및 국비 지원, 국가주도개발 확약 등 요청할 계획

 

민선 8기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시의원과 도의원을 거치며 동두천시의 현안에 대해 깊은 내공을 지니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지난 7월 1일, 시장 취임식에서 박 시장은 “앞으로 4년 후에는 동두천의 거리 풍경과 시민들의 표정이 확 달라지도록 만들겠다”며 “골목 구석까지 활력과 기운이 넘치는 도시로, 시민 모두에게 힘이 되는 동두천시장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취임 후 4개월 동안 바쁜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박 시장을 만나 소회와 함께 시정 전반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시장 취임 후 4개월 가까운 시간이 지났다. 소회를 듣고 싶다

 

취임 이후 먼저 시민이 원하는 동두천을 만들고자 지역사회의 다양한 단체와 시민 등 1만여 명의 의견을 직접 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추진계획을 보고 받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국회의원, 시의원, 도의원과 2023년 예산확보를 위해 예산당정협의회를 개최하여, 동두천시의 주요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당 차원에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고,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두 차례 만남을 통해 우리 시 당면 현안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그 결과, 조정대상지역 해제라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앞으로도 ▲GTX-C 노선 연장 추진 ▲청년 및 신혼부부를 위한 기본주택 건립 ▲문화 예술의 전당 건립 추진 등 지난 100일보다 앞으로 풀어야 할 많은 사업들이 남아 있다. 취임사에서 밝힌 것처럼 ‘시민 행복’이라는 초심을 잃지 않고 동두천 골목 구석구석까지의 거리 풍경과 시민들의 표정이 확 달라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경제문제에 대해 최근 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복안이 있는지

 

주둔 미군 감소와 코로나19로 동두천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구는 줄어들고 있고 경제 지표도 좋지 않은 상황으로 시민들께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GTX-C 노선 동두천 연장 및 국가산업단지 30만 평 확대, 침체에 빠진 원도심과 보산동 관광특구에 활기를 불어넣을 경제성이 확실한 도시재생 사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청년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대학교와 산학 협력을 강화하여 기업이 필요한 젊은 인재를 육성하고 청년 창업 분야를 발굴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아울러 내년도 사업에 기존의 반복적 사업을 탈피하고 시민이 생활 속에서 빠르게 체감할 수 있는 동두천시만의 기업, 교육, 복지, 문화, 예술, 체육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시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시정 운영의 초점을 두고 있다.

 

- 미군 공여지 반환 관련 사항도 당면 과제 중 하나다. 단순히 공여지 반환에 그치는 게 아니라 이에 대한 장단기 계획도 중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시장님 생각을 듣고 싶다

 

동두천시는 미군 공여지 6개 캠프 중 2개 캠프만 기지 전체 반환이 완료되었고, 그나마 반환된 부지도 99%가 산지여서 대부분 개발이 불가능한 상황으로 반환된 지역 중 1%만 개발된 상태이다. 개발을 기대할 수 있는 캠프는 여전히 미군이 사용하고 있으며, 미반환 면적이 17.42㎢로 시 전체 면적의 18.2%를 차지하고 있다.

 

단기적으로는 시 발전의 초석이 될 캠프캐슬 및 캠프모빌 잔여 부지에 대한 조기 반환을 우선 추진하려고 한다. 이에 대한 반환을 촉구하고 반환일을 명확히 해달라는 공문을 국방부에 발송했고, 조만간 관련 부처를 방문하여 조속히 반환이 추진될 수 있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대한민국 안보 문제와 직결되어 있는 캠프케이시와 호비는 국제정세 및 국가안보 상황에 따라 반환이 지연되는 경우, 반환 지연으로 인한 지방세 손실 보전 및 국비 지원, 국가주도개발 확약 등을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다.

 

- 인사 문제도 중앙정부를 비롯해 여러 곳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 시장님의 인사원칙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인사는 만사(萬事)라 했다. 일은 사람이 하는 것으로 적재적소에 맞는 사람을 쓰는 것이 조직 운영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인사에 있어서는 적극적으로 일하는 부서와 직원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시민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격무에 시달리고 있는 직원들을 배려하고 실력과 전문성을 갖춘 직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기 위해 전보 기준을 구체화하고 상시적인 소통채널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조직진단을 통해 도출된 내용을 담아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제도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

 

- 임기 중 ‘이것만은 반드시 이루어내겠다’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GTX-C 노선의 동두천 연장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 해당 사안은 윤석열 대통령 공약에도 포함되어 있고 지금 속도를 낼 수 있는 적기이기 때문이다.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노선 연장을 검토하고 있으며, 경기도의 정책과제로도 포함되어 있는 만큼 각 기관별 긴밀한 대응체계를 갖춰 시의 역량을 총동원할 생각이다.

 

또한 국가산업단지 30만 평 확대 승인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대비와 조성 비용 절감을 실현하여 산업단지 조성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산업단지가 동두천시 미래 먹거리의 기반이 될 수 있도록,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산업을 유치하고 싶다. 아울러 청년 및 신혼부부용 기본주택 건립, 제생병원 조기 개원, 문화예술의 전당 건립도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사업으로 반드시 이루어내고 싶다.

 

- 동두천시의 인구 감소가 나날이 심화되고 있다. 획기적인 해결방안이 있는지

 

우리 시 인구는 2016년 9만 8천 명을 정점으로 매년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출산율 감소로 인한 자연 감소도 있지만 인근 시군의 신도시 개발로 떠나는 인구가 많아서이기도 하다. 다른 도시를 찾아 떠나는 가장 큰 원인은 우리 시 일자리 부족으로 보인다.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미래를 보여줌으로써, 청년들이 동두천시에 정착하고 혼인과 출산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젊은 층의 정주 여건 개선이라는 두 가지 정책목표를 복합적으로 이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우선 상패동에 조성하고 있는 국가산업단지를 1단계 10만 평에서 30만 평 규모로 확대 조성하여 대규모 고용 창출을 도모할 것이며, 청년 및 신혼부부용 주택 건립으로 젊은이들이 안정적으로 머물 정주 여건을 조성하여 매력적인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다음으로, 영유아 및 학령기 인구 감소에 따라 보육시설, 교육시설이 축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폭넓은 보육 서비스 제공과 초·중·고교 지원 확대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찾아가는 인구 정책 및 전입자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한 인구증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 끝으로, 시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동두천시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화합하고 단결해야 한다. 대립과 갈등을 넘어 동두천 발전과 시민 행복이라는 시민의 염원을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시정을 펼치겠다. 우리 시의 주인은 시민 여러분이다. 진정한 시정의 동반자로서 동두천시 발전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이뤄나가는 데 힘을 하나로 모아 주시고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

 

[ 경기신문 = 이도환 기자 ]

이도환 기자 doparty@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