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가 동북아시아 무역, 물류교두보 확보를 위해 추진중인 국제 물류 유통기능의 평택항 배후지 개발사업이 평택항 내항 건설 등 항만의 여건변화와 치솟는 땅값 등으로 인해 진퇴양난에 봉착,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지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평택항이 동북아 및 중부권 중심항만으로 부상하면서 물동량이 늘자 지난 99년 물류거점화를 꾀하기 위해 평택항 배후지 개발계획을 마련, 추진하고 있다.
시는 포승면 만호-신영리 일원 588만평을 계획구역으로 정하고 국제·물류유통 기능을 비롯해 생산과 상업, 주거지역 등 3개 기능권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적정하고도 충분한 배후지 확보 등을 내세운 관계부처간의 협의·절차상 이견으로 2002년 9월 개발용지확보를 위한 '도시기본계획변경승인'만 받아 놓은채 장기간 표류하고 있다.
더욱이 평택항의 연간 입하량이 컨테이너화물 15만TEU를 포함해 3천만t을 상회하는 등 물동량은 해마다 늘고 있는 반면 필수적인 컨테이너 CY는 물론 냉동·냉장창고 등 장치시설이 전혀 갖춰지지 않아 체선·체화가 심화되고 있다.
또한 타항으로 회항하는 선박이 늘고 있어 배후지의 물류단지 조성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토지수용 등이 겹치면서 개발용지에 대한 보상비가 덩달아 급등, 평택항 배후지 개발을 어렵게 하고 있다.
게다가 내년에 착공되는 35선석 규모의 평택항 내항 개발공사가 오는 2011년 완공될 경우 무려 500여만평의 매립지와 40여만평의 토사 투기장 등 자연발생적인 항만부지가 생겨나 물류 유통상 유리한 입지를 차지할 것이 예상돼 진퇴양난에 처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중국 각 항만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단위 컨테이너 터미널 건설은 평택항 배후지 개발사업 자체를 불투명하게 하는 직격탄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배후지 개발은 시기적으로 늦은 감이 있다"면서 "현재 치솟고 있는 땅값이 거품이 빠지지 않는 한 실현성은 희박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