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의 해’…더욱 힘찬 도약 준비하는 수원특례시

2024.01.03 06:00:00 6면

갑진년 ‘경제 활기‧시민 돌봄’ 강화…기업투자 유치 연속 준비 완료
‘새빛돌봄’ 44개 동 전체 확대…재난 대비‧대중교통‧도로환경 재정비 
이재준 시장 “변화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쉼 없이 달려 나갈 것” 

 

수원특례시가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아 시민의 안전한 삶과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시는 올해 대내외적 경제 전망이 어두운 상황에서도 수호신으로 불리는 ‘청룡’처럼 어려운 재정 여건과 전망을 딛고 힘찬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창의와 활력이 넘치는 경제도시 조성

 

시의 올해 주요 초점은 여전히 경제다. 시는 지난해보다 올해 경제 전망이 어두운 만큼 관내 기업과 소규모 업체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희망찬 미래를 만드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시는 지난해 기업 4곳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한데 이어 올해도 투자 유치 확대를 위해 첨단 산업 분야 기업과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특히 바이오산업 육성에 집중하기 위해 광교 바이오 이노베이션 밸리를 조성할 방침이다. 관내 기업, 병원, 대학, 학회 등 100여 개 기관이 회원으로 참여할 추진협의체도 힘을 보탠다.

 

올해 본격 운용되는 ‘수원기업새빛펀드’는 자금난을 겪는 유망 기업에게 위기를 극복하는 날개가 될 전망이다. 또 ‘수원기업IR데이’를 개최해 투자 유치를 위한 다각적 지원에 나선다.

 

시는 중소기업 동행지원 사업을 통해 1000억 원 규모의 대출을 지원하고, 연말 준공을 목표로 ‘창업인큐베이터’ 조성하고 ‘수원창업오디션’을 개최하는 등 창업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

 

 

시는 소상공인, 노동자 등을 지원해 민생경제 활력을 회복하는 것 역시 중요한 과제로 꼽았다. 시는 ‘지역상권 보호도시’를 추진해 소상공인 등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한다.

 

또 지난해 처음 시작한 ‘새빛세일페스타 수원’도 정례화해 상‧하반기 경제 활력의 기회를 만들 예정이다.

 

아울러 5060세대 신중년, 직업계고 학생, 경력 보유 여성, 플랫폼 노동자 등 수요자 특성에 맞는 지원 정책을 재정비해 일자리와 삶이 균형을 이루는 내실화를 추진한다.

 

시는 주요 현안이 있는 지역을 직접 찾아 ‘현장시장실’과 새로운 형식으로 시민을 만나는 ‘새빛만남’을 개최한다.

 

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빛민원실’을 운영하고 직접민주주의 플랫폼 ‘새빛톡톡’을 통해 소통행정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에 안정적인 청년들의 삶을 지원하기 위해 일자리 연계 사업을 확충하고 ‘역세권 새빛청년존’ 등 주거사업을 통해 청년을 지원한다. 

 

 

◇따뜻한 포용도시로 만드는 행복

 

시는 수원특례시만의 복지제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재정비해 누구나 따뜻한 삶을 보장받는 도시로 탈바꿈을 시도한다. 통합돌봄 완성과 변화하는 시대상을 반영한 조치다.

 

기존 복지 사각지대 틈을 메우고자 지난해 시작한 ‘새빛돌봄’은 올해부터 44개 전체 동으로 확대된다. 거주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수원시민이면 누구나 돌봄 혜택을 받을 있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사각지대를 발굴해 취약계층 보호체계를 더 두텁게 하고 장애인, 외국인 등을 지원하는 시스템도 강화한다. 

 

특히 복지 분야 미래를 대비는 더욱 강화된다. 1인 가구 지원을 위한 온라인플랫폼, 종합 컨트롤타워 구축 등 종합 대책을 다시 정비한다.

 

노인의 활기찬 일상생활이 이뤄지도록 기회와 서비스를 확충하고 수원 미래를 이끌 아동에 대한 돌봄체계를 지원하며 아동학대 공동대응센터 등을 운영해 아동권리 보호에 적극 나선다.

 

지역 건강 돌봄체계 강화를 위해 건강위험요인으로 인한 질환을 비대면으로 관리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도 시작한다.

 

가족, 시설 등의 도움을 받지 못하는 의료 사각지대 질환자를 의사‧간호사가 직접 찾아가는 ‘방문진료 사업’ 시작을 위해 준비 중이다. 또 감염병에 대응하기 위해 신속대응반, 24시간 비상연락체계 등을 구축해 상시 대응을 강화한다.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보호자의 책임감 강화와 매너 있는 시민견을 교육하는 인증시스템을 도입하고 개물림 사고로 인한 진료비를 지원하기 위해 시민안전보험 보장항목을 추가했다.

 

 

◇안전하고 편리한 스마트인프라 구축

 

올해 시정 계획에는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안전과 편의 증진도 포함됐다. 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망과 균형 잡힌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스마트인프라’를 활용한다. 

 

범죄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범죄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안심귀갓길 3곳을 추가 조성하고 안전마을 유지‧관리, 방범용 폐쇄회로(CCTV) 등 인프라를 확대한다.

 

시는 ‘새빛안전지킴이’ 교육과 안전문화운동을 지속 추진해 빈틈없는 안전을 위한 시민 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또 재난을 미리 예방하고, 발생 시에는 적절한 대응과 피해를 최대한 복구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한다.

 

‘스마트교통인프라’는 친환경 교통수단 활성화와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구축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생태교통 친화도시를 입증한 시는 차 없는 거리, 자동차 없는 날 조성 등으로 보행 중심의 인프라를 지속 구축한다. 교통약자 이동편의 기술지원센터 운영, 어린이 등 교통약자 보호구역 사고 예방대책도 단계별로 실시되며 주택 밀집지역 주차인프라 확충도 진행된다.

 

시는 시가 주도한 서울3호선 연계 광역철도망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가 나오면 경기 남부권역 도시들과 함께 제5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될 있도록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서비스도 고색 델타플렉스, 당수지구로 올해 안으로 확대하고 마을‧시내버스 안정적 운영을 위한 개선안을 추진해 편리한 대중교통 이용을 도모한다.

 

아울러 쾌적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개선을 위해 도로건설 행정을 이용자 중심으로 추진하고 자동차관리문화 건전화를 위한 행정‧사법 절차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2024년에도 ‘더 나은 도시, 시민 삶의 더 나은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혁신하고 쉼 없이 달려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 경기신문 = 고태현 기자 ]

고태현 기자 thk0472@kgnews.co.kr
저작권자 © 경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흥덕4로 15번길 3-11 (영덕동 1111-2) 경기신문사 | 대표전화 : 031) 268-8114 | 팩스 : 031) 268-8393 | 청소년보호책임자 : 엄순엽 법인명 : ㈜경기신문사 | 제호 : 경기신문 | 등록번호 : 경기 가 00006 | 등록일 : 2002-04-06 | 발행일 : 2002-04-06 | 발행인·편집인 : 김대훈 | ISSN 2635-9790 경기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