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2024 나눔의 날’ 행사 개최…임직원 11만 명 참여

2024.11.14 15:14:04

2주간의 '나눔위크' 결산...삼성 임직원 11만명 봉사∙기부∙헌혈 참여
내년에 기부하고 재능 나눌 CSR 선택하는 '기부약정'도 진행

 

삼성전자는 14일 수원 디지털시티 디지털홀에서 ‘2024 나눔의 날’ 행사를 열고, 지난 1일부터 진행된 ‘나눔위크’를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봉사와 기부, 헌혈 등 삼성 임직원들의 일상 속 나눔 실천을 확산하고, 그간의 성과를 돌아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삼성 임직원들 외에도 나눔키오스크를 통해 기부받은 아동과 가족, 대한적십자사, 세이브더칠드런, 굿네이버스, 초록우산 등 다양한 협력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이인선 국민의힘 의원과 김준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주영 개혁신당 의원, 이기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 등이 축사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삼성 임직원들이 참여한 다양한 기부와 봉사 활동을 되돌아보는 영상 상영과 함께, 우수 봉사자 및 기부자 시상식도 진행됐다. 또한, 나눔위크 동안 진행된 특별 모금 활동 및 헌혈 증서 기증식도 함께 이뤄졌다.


◇‘나눔위크’에 참여한 삼성 임직원 11만여 명


삼성 임직원들은 이번 나눔위크 기간 동안 대면 봉사, 기부, 헌혈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에 참여했다.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23개 관계사에서 총 11만여 명이 참여한 이번 나눔위크에서는 지역사회 봉사, 나눔키오스크 기부, 혈액 수급을 위한 헌혈 등 다양한 활동이 펼쳐졌다.

 

임직원들은 사업장 인근 복지시설∙아동지원센터를 방문해 봉사하거나, 공원∙하천 등지에서 환경 개선 활동을 전개했으며, 사업장 인근을 걸으며 기부도 하는 '나눔 걷기 캠페인' 을 비롯해 지역 사회 환경 개선을 위한 벽화 그리기, 취약 계층들의 따뜻한 겨울 나기를 위한 헌옷 기부와 지역아동센터 교육, 유기견 보호소 봉사 등 활동에 참여했다.

 

 

삼성전자 중남미 총괄과 브라질연구소(SRBR) 임직원들은 브라질 깜피나스 지역의 아동센터를 찾아 건물벽 페인트칠 등 환경 개선 및 아동과 함께 그림을 그리며 교류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삼성전자 미국법인과 삼성리서치아메리카 임직원들은 지난 10월 말 현지 학교와 비영리단체(NGO) 등 약 50개 기관과 협력해 ▲청소년 진로 멘토링 ▲학교 일일교사 ▲무료 급식소 배식 지원 ▲지역 사회 환경 개선 등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 임직원들은 교통안전캠페인 키링을 만들어 사업장 인근 지역 어린이들에게 배포하고, 어려운 이웃을 위한 이불 세탁 봉사, 식목 봉사 등에 참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임직원들은 사업장 인근 재활병원에서 어린이 환자를 위한 바이오 교육 봉사에 참여하거나 곰인형·팔찌 등을 만들어 지역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기부했다.

 

삼성 관계사 대표이사(CEO) 등 주요 경영진들도 임직원들과 봉사활동을 함께 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 12일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서울캠퍼스에서 교육생들과 만나 '미래와 도전'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하고, 교육생들로부터 다양한 질문을 받으며 멘토링을 진행했다.

 

홍원학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13일 임직원들과 함께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순국선열에 참배하고 묘역 정화 봉사활동에 참여했다.

 

같은날 박종문 삼성증권  대표이사 사장은 서울 서초중앙노인복지관에서 임직원들과 함께 점심 배식과 설거지 봉사에 참여했다.


◇나눔키오스크 통한 기부, 총 3억 5000만 원 모금

 

사원증을 태깅해 한 번에 1000원씩 기부할 수 있는 플랫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일상 속 기부'도 나눔위크 동안 특별하게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나눔키오스크가 설치된 미국∙중국∙인도∙태국∙베트남 등 5개국의 9개 삼성전자 법인 임직원들도 도움이 필요한 지역 사회 아동을 위해 나눔키오스크 기부에 참여했다.


또한 이 기간에는 임직원들이 더 쉽고 간편하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내 메신저 챗봇을 통한 '온라인 나눔키오스크'도 개설됐다.

 

나눔위크 기간 동안 삼성 관계사 임직원들이 나눔키오스크로 기부한 금액은 총 3억 5000만 원이다. 당초 아동 1인당 1000만 원씩 총 2억 원을 기부한다는 목표였는데, 1억 원 넘게 초과 모금됐다. 초과 모금액은 협력 NGO들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다른 아동들에게 연말까지 전달된다.

   
◇삼성 임직원 4000여 명, 헌혈 캠페인 참여

 

삼성 임직원들은 또한 헌혈 캠페인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1996년부터 매년 헌혈 캠페인을 진행해온 삼성은 올해 나눔위크 기간 동안 전국 42개 사업장에서 헌혈버스 110대를 운영했다. 

 

이번 캠페인에는 임직원 4000여 명이 참여, 기부 증서와 헌혈증서를 대한적십자사에 기증했다. 이와 함께 헌혈버스 4대를 대한적십자사에 기증했다. 삼성 임원들은 2022년 1월 특별격려금에서 일정액을 기부해 100억 여원을 모금, 매년 4대씩 헌혈버스를 전달하고 있다. 삼성은 2022년부터 올해까지 헌혈버스 12대를 제작해 전달했으며, 총 40대를 기증할 예정이다.

 

◇나눔에 앞장선 임직원 시상식도 함께 진행

 

삼성전자는 이번 나눔의 날 행사에서 올 한 해 동안 ▲대면 봉사 ▲나눔키오스크 기부 ▲헌혈 ▲재능기부 등 봉사와 기부 활동 참여 임직원 중 우수자를 선정해 시상했다. 각 관계사들도 별도로 사내에서 우수 봉사∙기부 임직원을 뽑아 시상한다.

 

삼성전자 내 우수 봉사팀은 올해 지역 사회의 어려운 청소년 180명에게 10회에 걸친 소방∙응급처치 교육을 제공하면서 이들을 위해 소화기 등 안전용품을 지급하고 화재 예방점검 활동을 진행한 삼성전자 수원 EHS그룹 소속 '3119 봉사단(김계홍 프로 등 8명)'이 뽑혔다.

 

 

나눔키오스크 우수 기부자는 올해 나눔키오스크를 2,261회 태깅해 회당 1000원씩 총 226만 1000원을 기부한 김현주 삼성전자 프로가 선정됐다.

 

또한 삼성전자 권태경 프로는 올해만 18회 헌혈을 해 최다 헌혈 임직원에 올랐다. 삼성전자 강기재 프로는 청소년의 기초 교과목 학습을 돕는 CSR 프로그램인 '삼성 드림클래스'에 참여해 올해 총 49시간에 걸쳐 디지털아트를 이용한 진로탐색 멘토링 등을 진행한 최다 재능기부자로서 상을 받았다.


국회와 정부, NGO 관계자들은 삼성 임직원들에게 감사와 격려를 전하며 임직원들의 '일상의 나눔'이 우리 사회에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인선 의원은 "삼성이 나눔문화를 확산시키고 따뜻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 노력해줘 감사하며, 저도 나눔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준혁 의원은 "사회공헌에 앞장서는 삼성에 늘 감사하며, 나눔 문화 확산에 계속 힘써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주영 의원은 "사회 곳곳에 따뜻한 희망의 손길을 전해주신 삼성 임직원들의 나눔 문화가 사회 전반에 널리 확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기일 차관은 "기업과 사회가 건강하게 잘 사는 길은 나눔과 사회공헌이며, 정부도 일상 속 나눔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영숙 차관은 "삼성 나눔의 날 행사를 계기로, 우리 사회에 봉사와 기부를 통한 나눔 문화가 더욱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부약정'으로 금전 및 재능 기부 확대


삼성은 나눔위크 외에도 '기부약정'이라는 독창적인 사내 기부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이 일상 속에서 쉽게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 11월 1일부터 29일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되는 기부약정 기간 동안 임직원들은 인트라넷을 통해 자신이 기부하고 싶은 삼성 CSR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원하는 기부액을 약정할 수 있다. 기부는 월급에서 자동으로 공제되어 참여 절차가 간소화되어 있으며, 삼성은 임직원이 약정한 기부액만큼 1대 1로 매칭해 추가 기부금을 출연해 그 의미를 더한다.

 

특히 기부약정에 참여하는 임직원은 금전적인 기부뿐 아니라 재능기부도 신청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갖는다. 재능기부는 기부자가 CSR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수혜자에게 전하는 형태로, 청소년 진로 상담이나 학습 지원, 소외계층을 위한 봉사활동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로써 임직원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사회에 환원하며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오다경 기자 omotaan@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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