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종·다문화 사회 ‘지역형 한국어교육’ 모델을 고민하다

2025.03.14 11:32:51

경기도내 외국인 근로자·이주민에 다양하고 선도적 교육 방안 제시
‘상호문화 이해 증진과 실용적 한국어교육 강화’ 국회 세미나 개최
양문석·김문수 의원실 공동 주최, 국제사이버대학교 주관

 

경기도 내 이주민과 저숙련 외국인 근로자가 증가하면서 다인종·다문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는 가운데 지역 특성에 따른 한국어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혁신적인 교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지역형 한국어교육’ 모델 수립 세미나가 국회에서 열렸다. 

 

양문석(안산갑)·김문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실은 14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상호문화 이해 증진과 실용적 한국어교육 강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국제사이버대학교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김문수 의원과 김대식 국민의힘 의원, 홍승정 국제사이버대 총장, 공병영 한국원격대학협의회장, 기업교육 관련 학계 전문가 및 연구자, 외국인 근로자 고용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김지선 경기도교육청 장학사가 ‘이주 배경 학생의 한국어 집중 교육을 위한 경기 한국어랭기지스쿨’, 김응조 동국대 교수가 ‘외국인 근로자 전용 AI 활용 한국어교육 앱’을 주제로 각각 발제를 했다.

 

 

유정균 경기연구원 인구영향평가센터장, 염경미 안산 관산중 교사, 구대완 화성상공회의소 회원사업본부장, 장인실 경인교대 교수가 활발한 토론을 펼쳤다.

 

김지선 장학사는 “다문화 학생의 학력 격차에서 오는 정서적 불안과 사기 저하 방지를 위해 국내외 이주배경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시스템인 ‘경기 한국어랭기지스쿨’을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응조 교수는 “외국인 근로자 전용 AI 활용 한국어교육 앱을 활용하면 외국인 근로자의 작업 지시 착오를 줄이고 산재율 30% 이상 감소와 근무환경 개선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토론에서 유정균 센터장은 “이주배경인구가 지역사회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고, 사회적 통합을 이루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행정적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며 “지자체는 이를 통해 ‘이주민과 상생하는 이민사회’라는 비전을 실현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구대완 본부장은 “산업현장에서 저숙련 외국인 근로자의 한국어교육은 언어학습을 넘어 안전사고 예방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며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근로시간 내 교육지원, 실용적인 커리큘럼 개발, 정부와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장인실 교수는 “이주배경학생이 50% 넘게 밀집돼 있는 학교라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자율화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했다. 

 

 

민주당 다문화위원장인 양문석 의원은 개회사에서 “이주배경인구와 지역사회와의 조화로운 통합을 위해서 ‘한국어교육 강화’는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문화 교육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이어 “초창기 우리 다문화교육은 단순히 한국어를 가르치고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복지’ 성격의 교육에 국한돼 있었다”며 “이제는 더 나아가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스스로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진정한 ‘교육’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체류 이주민은 지난해 6월 현재 260만 명으로 총인구의 5% 차지하며, 전국 지자체 중 경기 안산·화성·시흥·수원·부천 순으로 이주민이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다.

 

또한 전국 다문화가정 학생(이주배경학생)의 27.7%인 5만 3837명이 경기도에 거주 중이며, 한국어 숙달도는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쳐 학력 격차의 심화와 학교 부적응 문제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 경기신문 = 김재민 기자 ]

김재민 기자 jmkim@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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