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도시공사, 공공혁신서비스 이노스타 인증 획득

2025.10.02 15:44:03

‘시설관리경영시스템(ISO41001)’재인증도 획득

 

구리도시공사(이하 공사)는 지난 1일 공사의 'AI기반 교통약자 이동지원서비스'와 '공영주차장 스마트 전자주차권 서비스'가 2025년 대한민국 공공혁신서비스 이노스타(INNO STAR)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노스타인증은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공공가치를 실현하는 혁신적인 공공서비스에 국민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창의성 ▲효과성·국민체감도 ▲종합만족도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서비스에 수여하는 제도이다.

 

 

'공영주차장 스마트 주차권 서비스'의 경우 기존 종이 주차권 사용방식에 따른 불편함을 웹할인권과 바코드 주차권을 통해 이용고객의 공영주차장 이용의 대기시간을 줄여 시민의 편익을 증진하고, 주차권 제작비 등의 비용을 절감했다.

 

'AI 기반 교통약자 이동지원 서비스'는 AI관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AI 자동배차를 통해 서비스 제공 효율성을 증대했고, AI 영상인식 안전운전 플랫폼을 도입하여 위험한 운전 상황 발생시 운행차량 운전자에게 직접 알림하거나 안전습관 분석 기능을 통한 운전원에게 맞춤형 안전운전을 가능하도록 하게 했다. 또한 스마트 앱을 활용한 디지털 음주측정을 통해 실시간 음주 측정결과를 관리하는 등 이용 고객의 시민안전 보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공사는 또, 한국경영인증원(KMR)으로부터 ‘시설관리경영시스템(ISO41001)’ 재인증(인증번호 : RFMM0003)도 획득했다고 밝혔다.

 

‘시설관리경영시스템(ISO41001)’은 시설관리에 대한 범위를 인식하고 조직의 요구에 맞는 적절한 자원을 생성하여 관리구조를 만드는 것에 대한 국제표준으로 공사가 운영하는 시설이 관리‧운영 효율성‧조직관리 등 시설관리 프로세스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성과이다.

 

공사 유동혁 사장은 “맞춤형 서비스 확대를 경영목표로 해 시민 니즈 기반의 차별화된 공공서비스 품질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반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디지털 포용성을 고려한 혁신적인 서비스 접근성 개선을 통해 ‘즐거운 변화 더 행복한 구리시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이화우 기자 ]

이화우 기자 lhw@kg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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