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옹진군 도서지역에서 추진된 드론 배송서비스가 올해 실증 운영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시 등은 섬 지역 생활물류 운송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다고 자축했다.
14일 시와 군 등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최근까지 총 126건의 배송과 743㎞의 비행을 기록하며, 신선식품과 생활용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새로운 물류 체계로 가능성을 확인했다.
앞서 시는 국토교통부 드론 실증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이 사업을 구체화했다. 주민들이 '올리버리(ALLIVERY)’ 앱이나 전화를 통해 물품을 주문하면 드론이 지정된 배달점에서 무료로 수송하는 방식이다.
시 등은 특히 고령층을 고려해 전화 주문과 후불 결제를 병행하고, 인천바다패스 도입에 따른 관광객 증가로 주문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언제어디에서나 쉽게 주문이 가능해 편의가 증폭됐다는 설명이다.
배송 품목은 옹진농협 하나로마트에서 공급하는 3㎏ 이하 생활필수품 250여 종으로 구성돼 있다. 드론의 적재 한계와 파손 위험을 고려해 실제 수요가 높은 품목 위주로 선정한 결과다. 이를 통해 주민들은 생필품과 신선식품을 보다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됐다.
시 등은 도서지역 배송 인프라도 단계적으로 구축했다. 소야도·대이작도·자월도 등 3곳에 배송 거점이 조성했으며, 드론 운항이 없는 기간에는 해당 구역을 주민 쉼터로 활용하고 있다.
소야도와 덕적도, 문갑도, 굴업도, 영흥도 등 10곳에 설치된 배달점은 섬 간 물류 공백을 보완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시는 사업 초기 부지 확보 과정에서 주민 반발을 우려했지만 마을회관과 휴게공간을 드론 관제시설과 함께 활용하는 방식으로 협의가 이뤄내 갈등을 최소화했다.
올해 실증 운영은 지난해 구축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보다 안정적으로 진행됐다. 대형마트가 없는 대이작도에서는 신선식품 수령 환경이 개선돼 주민 만족도가 높았다는 평가다.
시는 다만 도서지역 특성상 강풍 등 기상 여건이 불안정해 국토부 기준에 따라 드론 운항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 연중 상시 서비스로 전환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계획이다.
시는 생활물류 외에도 해양환경 감시와 안전 순찰 등 공공서비스 분야로 드론 활용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육지와 도서 간 장거리 배송을 위해서는 가시권 비행(VLOS) 제한 등 제도적 개선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육지에서 섬으로 의약품이나 생활물품을 보내는 장거리 드론 배송이 가능해지면, 도서지역 주민들의 생활 편의와 응급 대응 능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장기적으로 도서형 드론 물류망을 기반으로 도심항공교통(UAM)과 연계한 응급·생활 운송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말에는 영흥도와 육지를 잇는 장거리 해상 드론 배송 실증도 추진할 계획이다.
[ 경기신문 / 인천 = 정진영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