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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대심도 광역급행철도 탄력

3개노선 용역결과 “모두 경제성 있다”

대한교통학회가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인 수도권 대심도(大深度)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이 모두 경제성이 있다는 용역결과를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심도 광역철도의 수도권 네트워크화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대한교통학회는 경기도 산하 경기도시공사의 의뢰를 받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건설의 타당성 및 노선 선정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중으로 오는 13일 김문수 도지사에게 최종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이날 안양호 행정부지사를 대상으로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진 대한교통학회는 수도권 네트워크 노선으로 이미 알려진 고양 킨텍스~동탄2신도시(77.6㎞), 의정부~군포 금정(49.3㎞), 서울 청량리~인천 송도(50.3㎞) 등 3개 노선 총 177.2㎞를 제안했다.

대한교통학회의 용역결과 3개 노선을 대상으로 총사업비 대비 예상승객수 등을 분석, 모든 노선에서 비용편익비율(B/C) 지수가 1 이상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B/C 지수는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용역 결과에 따라 입장을 정리하겠다며 입장발표를 미뤄왔던 서울시 등은 최종 용역결과가 발표되면 적잖은 압박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개발산업 등 건설사 상위 10개사가 꾸린 컨소시엄도 이달 발표되는 용역결과에 따라 국토해양부에 민자 참여를 제안한다는 입장이어서 최종결과가 발표될 경우 사업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우선추진 구간인 동탄2신도시~서울 삼성 구간도 국토부가 사업비의 50%를 민자로 한다는 도의 입장을 거의 수용한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사업 추진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최종 용역결과가 나오는대로 국토부에 이를 건의할 예정”이라며 “올 연말까지는 국토부의 국가계획안에 대심도 네트워크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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