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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女 ‘소비율 높고 SSM 찬성’

의복 구입시 300만원 이상 소득층 디자인 중시
한달평균 식료품 지출비 가구 53% 20만원 미만
시민 소비실태·의식 조사

인천시 소비생활센터는 28일 지난해 10월부터 2개월 동안 시민 1천9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실태 및 소비의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기초단체별 인구수에 비례, 조사 표본수과 연령대를 배분했고 의·식·주에 대한 소비실태와 의식, SSM과 재래시장에 대한 의식 등에 대해 직접 대면 설문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의생활 분야는 가방, 신발을 포함한 의복구입에 있어 개인의 경우 73.9%, 본인 포함 가족의 한달 평균 의복 구입비는 40.6%가 20만원 미만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소득별 분류에서는 100만~300만원 소득층은 가격을 중시하고 300만원 이상 소득층은 디자인을 중시한다고 응답했다.

식생활 분야는 외식을 제외한 가구당 한달 평균 식료품 지출비용은 20만원 미만인 가구(53.0%)가 과반수이상을 차지했으며 51.2%가 주 1~2회 장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유기농 식품에 대해서는 ‘특별히 구입하지는 않는다’는 응답이 53.5%로 ‘되도록이면 유기농 식품을 구입하려한다’ 35.9%, ‘반드시 구입하려고 한다’ 5.1%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소유 분야는 응답자의 64.6%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고 거주형태로는 아파트가 55.6%로 가장 많았으며 거주하고 싶은 주택형태 또한 아파트(58.4%)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테크 분야는 재테크 방법으로 모든 연령대에서 저축이 가장 높았으며 50대 이상은 부동산 투자를, 30~40대는 간접투자의 비율이 높았다.

상품구입은 대부분 계획성 소비를 하고 있는 것(45.5%)으로 나타났으며 여자가 남자보다, 연령대가 높을수록 비율이 높았다.

SSM과 재래시장 분야에서는 조사에 응한 1천945명 가운데 996명이 기업형수퍼마켓 SSM에 대해 찬성하고 남성보다 여성의 찬성 비율이 높았으며 소득이 100만~400만원에서 반대율이 높았다. 시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를 향후 소비자정책 수립과 조사사업, 소비자교육 및 홍보물 제작 등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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