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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G닷컴, 업계 최초 GPT 리뷰 요약 기능 도입

 

SSG닷컴이 오는 29일부터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GPT 모델을 활용한 상품 리뷰 요약 기능을 도입한다.

 

개별 상품에 등록된 여러 리뷰를 한 문단으로 종합해서 고객이 상품의 주요 장점과 특징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판매량이 많고 누적 리뷰가 많은 '식품' 상품군부터 우선 적용한다.

 

신선식품은 최근 3개월 이내, 그 외 식품은 1년 이내 고객이 작성한 리뷰를 한 문단으로 요약한다. 전체 리뷰 요약뿐 아니라 만족도, 품질, 신선도, 맛, 가격 등 원하는 속성별 리뷰 요약도 확인할 수 있다. 첫 도입일 기준 식품 판매량 상위 1000개 상품 중 85% 상품에서 리뷰 요약을 살펴볼 수 있다.

 

이 기능은 쓱닷컴의 자연어 처리 기술력과 생성형 AI(인공지능) GPT 기능을 결합해서 만들었다. 쓱닷컴 자체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한 AI(인공지능)가 상품의 특성 및 긍정, 부정 키워드를 골라내 속성별로 리뷰 내용을 자동 분류하고 주요 표현을 추출한다. 이를 GPT가 요약해 문단을 만들면 자동 요약 리뷰가 완성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사과 맛이 달콤하고 상태가 신선해요. 가격 대비 좋습니다"는 리뷰 내용이 있으면 '맛' 속성으로 '달콤하다', '신선도' 속성으로 '상태가 신선하다', '가격' 속성으로 '가격 대비 좋습니다'로 각각 분류한 뒤 주요 표현을 골라낸다. 이 과정을 거친 수많은 속성별 리뷰 내용이 모이면 이를 GPT가 요약해 한 문단으로 보여준다.

 

리뷰 중에서도 특색 있고 차별화된 리뷰 내용을 선별하기 위해 공을 들였다. GPT만 활용할 경우 단순 반복 및 중복된 표현 위주로 요약문을 만들어 상품별 특징을 반영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자체 기술인 'NER(Named Entity Recognition) 기반 속성 분류' 및 '토픽 모델링'을 추가로 적용해 구체적인 표현 중심으로 요약문을 생성하도록 했다.

 

일례로 사과 맛을 표현하면서 '맛있네요', '맛이 좋습니다', '맛있습니다' 등 단순한 표현 대신 '특유의 꽃향이 좋아요', '식감도 좋고 푸석하지 않아 좋아요'와 같은 구체적이고도 상세한 표현을 주로 선별해 요약문을 만든다. 이 때문에 같은 종류의 사과 상품이더라도 '세척 사과', '당도선별 사과', '저탄소인증 사과' 등 각각 상품별 특징을 반영한 요약 결과가 등장하며, 상품별로 비교할 수 있다.

 

한동훈 SSG닷컴 D/I 본부장은 "GPT를 활용한 리뷰 요약 기능이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이고 후기 탐색 시간을 줄여 간결한 쇼핑 여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패션, 뷰티 등 구매 결정 시 리뷰를 많이 참고하는 상품군 등으로 리뷰 요약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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