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근절 대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선 학교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교육개발원 박효정 연구위원은 13일 경기도의회 경기교육포럼이 주최한 학교폭력 그 현황과 대책 포럼에 앞서 배포한 ‘학교폭력 어떻게 할 것인가’ 란 주제발표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연구위원은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고 회피하고 싶어하는 관행과 문화가 존재한다”며 “학교 현장의 교사, 학부모 등의 관심과 해결의지가 발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교폭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원체제의 운영이 필요하다”며 “학교폭력 발생 이전의 예방활동부터 발생 사안에 대한 대처와 사후 관리까지 신속, 체계적인 대응으로 수혜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연구위원은 이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책들에 대한 실효성이 높은 대책들은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새로운 대책들이 추진돼야 한다”며 “현장의 참여와 목소리를 외면할 경우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연구위원은 “이같은 대책들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법적·제도적 기반 정비와 함께 관련 예산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확보되고 지원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밖에 박 연구위원은 학교폭력의 학교 내적 요인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 미비 등 균형을 잃은 학교교육과 인권보호와 생활지도의 갈등 등 생활지도의 지체 등을 꼽았고, 개인적 요인으로는 가정에서의 부실한 상호작용 등을 예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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