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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근절, 실천의지가 기본”

교육개발원, 대책포럼 주제자료 발표

학교폭력 근절 대책이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선 학교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실천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교육개발원 박효정 연구위원은 13일 경기도의회 경기교육포럼이 주최한 학교폭력 그 현황과 대책 포럼에 앞서 배포한 ‘학교폭력 어떻게 할 것인가’ 란 주제발표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연구위원은 “학교폭력이 발생하면 드러내고 싶어하지 않고 회피하고 싶어하는 관행과 문화가 존재한다”며 “학교 현장의 교사, 학부모 등의 관심과 해결의지가 발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교폭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원체제의 운영이 필요하다”며 “학교폭력 발생 이전의 예방활동부터 발생 사안에 대한 대처와 사후 관리까지 신속, 체계적인 대응으로 수혜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연구위원은 이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대책들에 대한 실효성이 높은 대책들은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새로운 대책들이 추진돼야 한다”며 “현장의 참여와 목소리를 외면할 경우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연구위원은 “이같은 대책들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선 법적·제도적 기반 정비와 함께 관련 예산이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확보되고 지원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밖에 박 연구위원은 학교폭력의 학교 내적 요인으로 인성교육 프로그램 미비 등 균형을 잃은 학교교육과 인권보호와 생활지도의 갈등 등 생활지도의 지체 등을 꼽았고, 개인적 요인으로는 가정에서의 부실한 상호작용 등을 예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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