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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소리 치던 저상버스 어디갔나

일부노선 3시간여 배차에 이용승객 되레 불편만 가중

경기도내에 운영중인 저상버스가 실이용자인 교통약자는 고려하지 않은채 공급위주의 정책으로 각종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말까지 수원, 성남, 남양주 등 15개 시에 모두 205대의 저상버스를 보급했다.

이 차량은 친환경적이며 장애인들이 휠체어를 탄채 다른 사람의 도움없이 탑승할 수 있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는 물론 일반인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높았다.

하지만 34대의 저상버스를 운영하고 있는 성남시의 경우만해도 상대원~미금역 노선의 배차간격이 3시간가량되는 등 운행중인 대부분의 노선 배차시간이 길어 교통약자가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많다는 지적이다.

또 교통여건이 열악한 시·군은 시민의 요청이 있다해도 도입을 할 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저상버스는 CNG(압축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지만, 차체가 낮아 비포장 도로나 과속방지턱 등이 높을 경우 사실상 운행이 불가능해 도로 정비 등이 동반돼야 한다.

이 때문에 평택, 동두천시 등 14개 지자체는 저상버스를 1대도 도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저상버스 도입은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공약사항으로 2006년 1%, 2007년 3%, 2008년 4%, 오는 2014년까지는 모두 40%로 보급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20대 이상 도입한 시는 성남, 김포, 안산, 남양주 등 4개시가 고작이다.

반면 포천, 파주, 오산 등 나머지 시는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어 지사 공약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한데 따른 역효과라는 지적이다. 특히 버스운행이 교통여건에 큰 영향을 받는데다 노선분배와 배차 간격 등 정확한 수요 조사 없이 추진되고 있어 목표달성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와함께 배차를 받는 운송업체가 보조금을 받아도 실 운영비에 못미쳐 차량 확대보급 저해요소로 자리잡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이 때문에 시 교통정책에 따라 차량을 신청한 업체는 수익노선에만 차량을 배정함으로써 교통약자들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은 혜택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도 관계자는 “운송업체가 수익성을 따져 노선을 결정하고 있어 도가 강제적으로 지역배분까지 조정할 수는 없다”며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 등으로 균형있게 차량을 보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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