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기초대석] 왕기현 중부지방국세청장

성과·역량 중심 ‘선원칙 후인사’ 정착
과세인프라 확충통한 세원투명성 확대
영세업자 위한 세정지원제도 홍보 강화
성실 신고 中企 간편세무조사 편의 제공

‘공정·투명·도덕성’ 기본 3원칙 끝까지 고수

“납세자 권익 보호, 친기업적 세정환경 조성, 세원 투명성을 통한 세법질서 확립 등 지역경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세정구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왕기현(55) 제12대 중부지방국세청장은 국세청의 대국민 신뢰회복을 위해 ‘기본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자세’를 강조하며 인사의 공정성, 세무조사의 투명성, 도덕성 등 3가지 원칙을 최선을 다해 지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 ‘선원칙 후인사’를 통해 인사에 대한 논란을 불식시키는 등 원칙이 통하는 공정한 인사, 성과와 역량 중심의 인사 문화 정착시킬 계획이다.

또 조사직 관리부와 집행부 분리를 통해 내부 견제 기능을 강화시키고, 성실신고 기업에 대한 간편조사 활성화와 세무조사 전 설명회, ‘해피 콜’ 등을 통해 납세자 권익 보호에도 앞장선다. 이와 함께 과세인프라 확충을 통해 세원 투명성을 확대하고, 성실신고 유도로 과표양성화 추진하는 등 세법질서 확립에 나설 예정이다. 왕기현 중부지방국세청장으로부터 우선 실현해야 할 당면 과제 및 앞으로의 조직 운영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중부청에서 국장으로 재직하고 2년만에 수장으로 부임해 감회가 남다를 것 같은데.

▲우선 국내·외의 어려운 경제적 여건 속에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중추지역인 경기·인천·강원지역 국세행정 수장의 중책을 맡게 돼 어깨가 무겁다. 그동안 중부청은 어려운 세정여건 속에서도 국세행정 각 분야에서 명실상부한 1급청으로 거듭나는 등 많은 발전을 이뤘다. 이러한 모든 성과는 납세자들의 애정 어린 성원과 격려 덕분으로 맡겨진 과제들을 매순간 열정을 다해 하나씩 완수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

-취임사에서 인사 공정성, 조사 신뢰성, 도덕성 등 3가지 원칙을 강조했다. 특히 공정 인사를 위한 원칙과 방안은 무엇인지.

▲학연과 지연 등 불합리한 구태에서 벗어나 객관적이고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원칙이 통하는 공정한 인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특히 인사에 대한 원칙을 확립한 이후 이를 사전공지해 그동안 만연해온 인사에 대한 불신을 불식시키겠다. 또 성과와 역량에 의한 인사실현으로 조직 내 경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성과가 우수한 조직이나 개인에 대해서는 보직·승진·포상 등에 대해 우대할 계획이다.

-중부청은 경기, 인천과 강원지역까지 관할 구역이 넓어 관리상 어려움이 많을 것 같은데 효율적인 조직운영 구상에 대해.

▲신규직원 비율이 44%를 차지하는 등 내부적으로 인적구성에 취약성을 나타내고 있지만 멘토제 활성화로 이를 극복하고, 젊은직원의 패기·열정·참신한 아이디어 등을 창의적으로 발전시키는 등 직원의 직무능력 향상 및 활기찬 조직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성과와 역량 중심의 공정한 인사 뿐만 아니라 간부와 일선직원들과의 대화시간을 마련, 의사 소통을 통해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어 거리감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의견 조율로 효율적인 조직을 만들어 가겠다.

-올해 대대적 경기부양책과 감세정책 등으로 인해 정부의 세수 확보문제가 큰 관건이 되고 있다. 서울청 다음으로 큰 몫을 차지하고 있어 적잖은 부담도 따를 것 같은데 안정적인 세수확보를 위한 대책은.

▲세입예산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우선 과세인프라의 확충으로 세원투명성을 높여 세수의 대부분을 점유하는 자납세수를 극대화하겠다. 이를 위해 10월 부가세 예정신고, 11월 소득세 중간예납 등 주요세목 신고관리에 행정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고소득 전문직에 대한 과세기반 확충을 통한 성실신고 유도로 과표양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부의 무상이전을 위한 변칙 상속·증여행위 차단으로 공평과세를 실현하고, 허위세금계산서 수취자 등 고의적·지능적 탈세행위자에 대해서는 세무조사 및 범칙처분 강화해 세법질서를 확립하겠다.

-국세청이 ‘백용호(號)’의 닻을 올리며 투명한 국세행정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자면 무엇보다 공평무사한 세무조사가 선결돼야 하는데 세무조사 운영방향에 대해.

▲세무조사의 객관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대기업은 4년 주기 순환조사, 중소기업은 신고성실도 평가 원칙에 의해 조사대상이 선정되도록 하고, 지방청 조사조직을 조사 관리부서와 집행부서로 분리해 내부견제를 강화, 조사권 남용을 미연에 차단할 것이다. 또 기업의 입장을 최대한 배려, 정기조사 대상자 중 성실하게 신고한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세무컨설팅 위주의 간편조사를 활성화하고, 수입금액이 일정규모 이하인 소규모 사업자에 대해서는 세무관서 사무실 조사를 확대하겠다. 세무조사 전 오리엔테이션을 실시, 납세자의 권리 및 조사 진행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납세자의 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조사종결 후에는 ‘해피 콜(Happy Call)’ 실시로 납세자의 불편·불만 사항을 수렴하겠다.

-청장 부임 후 관내 중소기업과 영세자영업자의 편익을 위해 친기업적 세정환경 조성을 강조해왔는데 지역 경제주체를 위한 세정지원 방안은 무엇인지.

▲영세 개인사업자 등이 납기연장·징수유예 등 세정지원제도를 알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없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재해발생 지역의 피해상황 등을 직접 수집해 지원하는 등 선제적·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 친기업적(Business-Friendly) 세정환경을 더욱 공고히 구축하기 위해 세정현장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적극 수렴·반영하고, 지자체·상공인 단체 등과의 공조체제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

또 자금사정이 어려운 기업에 대해서는 납기연장, 징수유예, 환급금 조기지급 등을 통해 납세자의 일시적 자금부담을 신속히 해소, 사업자들이 기업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세정환경을 조성하겠다.

-부임 후 근무환경 개선 등 ‘일하고 싶은 직장’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했는데 구체적인 구상은.

▲우선 출퇴근 및 업무 추진시 넓은 관할지역으로 인한 고충을 격고 있는 직원들을 위해 합숙소 증설, 통근버스 운영 확대, 직장보육시설 운영, 노후 청사의 신축 등의 복지증진을 통해 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겠다. 또 원칙이 통하는 공정한 인사, 성과와 역량 중심의 인사 문화를 정착시키고, 젊고 유능한 직원을 조기에 발굴·육성해 미래 국세행정의 주역으로 키워 나가겠다.

-일반직 출신 가운데 드물게 1급에 오른 케이스로 후배 공무원들의 선망과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다. 이 자리에 오기까지 견지해 온 공직자로서의 자세와 인생관에 대해.

▲우선 일반인 보다 좀 더 높은 수준의 도덕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모두가 청렴해도 단 한 사람이 부패하면 전체가 부패한 것으로 비취게 되며 이것은 국민에게는 실망을, 공직사회에는 사기저하를 불러오기 때문이다. 각자가 자신의 명예를 소중히 생각할 줄 아는 공직자가 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변화를 앞지를 수 있는 실력, 즉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겸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누구보다 먼저 사회의 별화를 읽고 대응할 수 있도록 꾸준한 자기계발의 노력이 절실하다. 이 뿐 아니라 스스로 일을 찾아서 하는 열정과 동료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따뜻한 공직자가 돼야한다. 항상 긍정적이고 동료를 세심하게 배려할 줄 하는 훈훈한 공직자가 돼야 납세자에게도 사랑을 서비스할 줄 아는 성숙된 인격자가 될 것이다.

-납세자와 공직자들에게 당부의 말이 있다면.

▲납세자의 편에 서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역지사지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민하는 동반자가 돼 납세자들이 경기침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친기업적 여건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 앞으로도 계속 국세행정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갖고 선진국 수준의 납세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 또한 ‘일하고 싶은 중부지방국세청’을 만들기 위해 성과와 능력에 따른 인사 및 근무환경 개선 등 복지증진에 많은 지원할 계획이다. 직원들 역시 사소한 것에서부터 반 발작이라도 앞서나가 2% 부족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채울 수 있는 마음자세를 갖길 바란다. 보다 길고 크게 보는 눈을 길러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

 

약 력
 
-1954년
-전북 남원
-국립철도고 졸업
-경기대 무역학과 졸업
-한양대 행정대학원 졸업
-1979년 7급 공채, 동부세무서 총무과장, 국세청 국제조사과장, 중부지방국세청 조사2국장, 서울지방국세청 조사2국장, 중앙공무원 교육원 파견, 국세청 전산정보관리관
-중부지방국세청장(현)

 

 


/대담=김주용 경제부장
/사진=하태황기자 hth77@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