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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칼럼] 정치신인

 

내년 6월2일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채 200일도 남지 않았다.

“아직 반년이나 더 남았네” 할지도 모르지만 당장 출마를 준비중인 인사들에게는 길지 않은 시간이다. 어떤 이들은 2~3년씩 지역에 공을 들이며 칼을 갈아 왔다.

지방선거는 대부분 도지사나 시장, 군수 출마 예상자에게만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또한 수도권의 경우 광역자치단체장의 선거가 전체 지방선거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도 그동안의 경험으로 알 수 있다.

그러나 몇몇 거물급 정치인들이 단체장 출마를 저울질 하는 지금 이미 수천명의 지역인사들이 지방의회 입성을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정당 공천제가 사실상 정착화된 상황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되기란 너무나 험난해 보인다.

그러면 과연 지방의원을 희망하는 정치신인들은 의원 뱃지를 달기 위해 어떤 작업과 노력들을 벌이고 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우선 당장 시급한 것은 정당을 선택하는 일이다.

물론 기존에 정당원으로 오랫동안 활동해 왔다면 고민할 게 없지만 반대의 경우 당선 가능성이 높은 정당이 어디인지 저울질하게 된다. 요즘처럼 공천 따기 힘든 상황에서 ‘김칫국’부터 마시는 격이다. ‘진보냐 보수냐’하는 자신의 정치적 성향은 ‘의원이 되고 나서 잘하면 되지’라는 자기 합리화 속에 묻히곤 한다. 지금도 많은 젊은 지방의원들이 자기 정체성에 혼란을 느끼고 있는 이유다.

당이 정해졌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얼굴 알리기에 나설 때다. 최근 잦아진 체육대회와 등산, 그리고 연말 각종 모임은 이들 예비 선량(選良)들을 위한 잔치판이다. 자신이 출마할 지역의 국회의원 사무실이나 정당 사무실은 정기적으로 찾아야 한다. 당직자들에게 얼굴을 알리는 목적 외에도 각종 행사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목적도 있다. 이런 과정을 거쳐야 공천권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국회의원이나 지역위원장들을 만나 ‘속내’를 털어놓을 수 있다.

그러나 정치신인들이 이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지역에서 인맥, 학맥, 지연 같은 영향력도 부족하고 그렇다고 재력이 풍부한 것도 아니다. 결국 전문분야의 경력이나 지방의회가 필요로 하는 학식, 전문성이겠지만 이런 것들은 막상 공천심사 과정에서 후보자 심사를 위한 배점표에도 나와있지 않다. 결국은 학교 선후배, 친척, 지인 등 자신이 갖고 있는 모든 인맥을 총동원해 공천권자와 접촉하는 수밖에 없다. 정치신인들의 또다른 난관은 만만찮은 선거자금이다. 출마를 고민해 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법정 선거자금’ 이야기에 웃을 수밖에 없다. 지역의 모 정당 관계자는 “기초의원의 경우 3천에서 4천, 광역의원은 5천에서 7천만원이 추가로 필요하다”고 귀뜸한다.

신인들, 특히 30~40대 예비후보자들은 출마를 위해 몇년간 저축을 해 오지 않은 이상 이런 목돈을 당장 마련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고 함부로 대출을 받았다가는 부부싸움으로 번지기기 일쑤다.

공천권이 가시권에 든 후보들은 이제는 선거자금을 지원해 줄 스폰서를 찾아야 할 때다. “기껏 지방의원이 무슨 스폰서냐”라는 말은 과거 일이다. 최근 각종 토착비리에서 드러났듯이 인사, 각종 불법 인허가, 뇌물수수 등 지방의원들이 해 먹을 것은 많다. 업체에서는 이들 의원들에게 보험처럼 선거자금을 대 주고 당선 후 빼먹으면 된다는 속셈이다.

이를 알면서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 또한 정치신인들의 비애다.

특히 선거전 ‘빌린’ 이 같은 검은 돈은 당선 후 4년간 의원들의 발목을 잡는다. 공천 준 정당과 뒷돈 준 업체, 2개의 족쇄를 달고 시작하는 셈이다.

의정활동 중 소신있게 자기목소리를 내고 민초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보다는 지역개발 정보에 기웃거리고, 불법 인허가에 관여하고 싶어진다.

소위 돈 되는 의정활동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 이쯤 되면 정치신인이라는 타이틀은 당선과 함께 자동적으로 사라지고, 그렇고 그런 지역토착형 지방의원으로 변신했다고 봐도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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