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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이 채 남지 않은 제17대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은 온통 난리법석이다. 우선 민주당은 편 가르기 분당이 불가피한 가운데 신주류와 구주류가 차마 입에 담기 어려운 독설을 뿜어대며 제 갈 길을 모색하고 있어서, 과연 대통령을 배출한 집권당인지 의아스럽다. 한나라당도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당 대표와 운영위원 선출을 앞두고 후보간의 공방이 치열해지면서 백가쟁명 그 자체다.
특히 민주당은 탈 DJ를 내세운 신주류와 이를 고수하려는 구주류가 어제까지의 우군을 내일의 적군으로 몰아 부치고 있어서, 당내는 물론 국민들까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노무현 대통령은 당정분리를 내세워 중립을 지키려고 애쓰고 있지만, 결국은 노무현당으로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분당 후유증은 상상 밖으로 커질 전망이다.
그러나 이 보다 더 심각한 현안은 따로 있다. 즉 선거구의 병합과 분구에 따른 신경전이다. 2001년 10월 ‘선거구당 인구편차가 3대 1을 넘을 수 없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최저 11만, 최고 33만명’을 기준으로 선거구 조정을 하게 될 경우 병합 될 선거구가 19곳, 분구될 선거구가 18곳으로 모두 37곳에 달하게 될 전망인데 이것이야말로 17대 총선의 이슈가 될 것이다.
더구나 경기도는 지난 수년 동안의 인구 증가로, 병합 1곳(여주)을 제외하고는 분구 선거구가 9곳(수원 장안·권선·팔달, 의정부, 남양주, 화성·오산, 광명, 안산 상록, 시흥)이나 되기 때문에 현역 국회의원은 수성(守城), 원내 진입을 꽤하는 예비 후보들은 아성 빼앗기에 안간힘을 쓸 수밖에 없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벌써부터 타천자천의 출마 예상자 하마평도 무성하다. 현역 각료와 전직 도지사를 비롯한 시장과 군수, 영향력이 있는 경제인, 대학교수, 진보계열의 재야인사, 여권 운동가들까지 형형색색이다.
하지만 주목을 끌 수밖에 없는 것은 새로 탄생할 신당 이다. 신당의 성패는 반반이기 때문이다. 또 다른 변수도 있다.
즉 정계가 다당제로 개편돼 중구난방이 될 경우와 정치권이 민생을 외면한 채 염불보다 잿밥에 눈독을 드릴 때 생길 수 있는 정치 불신이 그것이다. 국민과 정치권은 냉정을 찾을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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