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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철도 이틀째 파행운행

조합원 복귀율 14.6%…화물열차 타격

철도노조 파업 이틀째를 맞은 29일 지역간 여객열차를 비롯한 열차운행이 평소대비 절반수준을 넘지 못하는 등 파행운행이 계속됐다.
특히 지역간 여객열차의 경우 열차운행이 30%대로 축소돼 휴일을 맞아 열차를 이용하려던 승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건설교통부와 철도청은 이날 오전 10시 현재 일반열차는 평소대비 36.5%, 수도권 전철은 62.7%, 화물열차는 8%의 운행률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열차 운행률은 평소의 절반에 못미치는 42.4%에 머물렀다고 밝혔다.
새마을호의 경우 이날 오전 8시까지는 모든 열차의 운행이 취소됐다가 8시 이후부터 1-2편씩 운행이 시작됐고 무궁화호의 경우도 평소대비 운행률이 20%를 벗어나지 못했다.
반면 고속버스와 항공기는 평소대비 각각 60%와 10%씩 수송인원이 늘었다.
화물열차 운행의 경우 파업첫날인 지난 28일의 경우 평소대비 33%의 운행률을기록했으나 파업 이틀째를 맞아 10% 미만의 운행률을 보이고 있다.
시멘트, 석탄 등은 각각 6일분과 30일분의 비축물량을 이용할 경우 당장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지만 수출입 컨테이너의 경우 철도수송이 크게 줄면서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파업을 풀고 복귀한 조합원은 파업참여인원 8천490명 가운데 1천237명으로 14.6%의 복귀율을 나타냈다.
건교부는 당초 파업참가 인원이 5천635명으로 파악, 파업복귀율이 20%대라고 밝혔으나 승무 종료뒤 추가로 파업대열에 참여한 3천여명이 통계에 미포함돼 파업참여인원을 이같이 수정했다.
특히 열차운행의 핵심 인력인 기관사의 경우 파업에 참가한 1천411명 가운데 384명이 업무에 복귀했다.
건교부는 이날중 파업노조원의 일부 업무복귀로 철도운행률은 전날 47%에서 60%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노조원들이 업부에 복귀했다 하더라도 어느 정도 휴식을 취해야 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운행정상화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건교부는 전망했다.
정부는 철도청 비조합원과 외부기관 지원인력, 대내외 철도기관사 가용인력을 최대한 동원하고 철도파업으로 발생되는 추가 철도수송수요는 버스.항공.택시 등 다른 교통수단으로 분산 수용할 방침이다.
정부는 또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출.퇴근 시간대 교통혼잡 완화를 위한 대책마련에도 착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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