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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미금 정차역 설치 확정 성남 주민들 환호

이재명 시장 입지 ‘탄탄’
민·관·정 손잡고 노력한 결과 ‘쾌거’

 

신 분당선 연장선상에 미금정착역 설치가 확정돼 성남시 분당 및 판교주민들이 환성이다. 이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후보 시절 선거 공약이고 이를 성사시키기 위해 동분서주한 데 힘입은 바, 이 시장 입지가 그만큼 탄탄해지는 계기로 작용했다는 평가다.

이재명 시장 행정력 총동원

미금정차역 설치 현안은 수원시 광교 및 용인 수지 주민 중심으로 반대 입장을 보인데서 비롯됐고 이에 사업권 결정을 쥔 국토부 등은 미온적인 반응을 보였고, 이에 이재명 시장은 미금정차역 설치를 관철키 위해 굴착금지 등 행정력을 동원한데다 민관합동 대책기구를 구성하는 등 설치에 의욕을 보였다.

이 시장은 신분당선 1단계(정자~강남) 개통날인 지난 10월 28일 시청 회의실에서 신분당선 연장선(정자~광교·2016년 2월 개통 예정)상 미금정차역 설치 확정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그간의 소회를 밝혔다.

민선5기 핵심과제 하나인 각고 끝 성사

이날 회견은 1년여간 민선 5기 시정추진의 핵심과제의 하나인 미금정차역 설치 건이 각고 끝에 성사됐고 이를 시민들에게 널리 전파하기 위해 가졌다.

이 시장은 일각의 반대 주장에 맞서 설득을 거듭해 성사시켰고 앞으로 역사 설치반대의 주 원인인 운행 시간 지체와 요금증가 여지를 극복하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국토부, 수원시 등 관계 기관간 합의내용도 소개했다. 미금정차역 건설비 및 운영비는 국책연구기관(한국개발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 등)의 용역 결과에 따라 분담하고 사업지역 방지를 위해 설계 등 기초작업을 우선 추진한다. 또 점용허가 등 각종 인·허가는 사업의 적기 추진 위해 적극 협조한다 등이 그것이다.

또 이 시장은 조기 준공 및 개통 위해 노력하고 미금정차역 기능에 대해 정자역 인접 성남대로 교통혼잡 예방과 환승 이용객 미금역 분산으로 일대 교통혼잡 해소 일조, 정차역의 환승기능을 보완해 한계 극복에 나서 교통편의 성과배가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용인 서북부 주민들 교통편의도 기여 기대

또 성남시민뿐 아니라 용인 서북부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에도 기여하는 성과 기대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또 이번 성사는 민·관·정이 손잡고 해결에 노력한 결과의 쾌거란 점도 들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이날 판교역 광장에서 권도엽 국토부장관, 김문수 도지사, 이재명 시장, 주민 등 1천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신분당선 1단계 구간 개통식을 갖고 운행을 시작했다. 18.5㎞의 신분당선은 민자사업으로 2005년 7월 착공해 6년 3개월 만에 준공됐고 구간 운행 소요시간은 16분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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