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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사회]인천 없는 실내&무도 아시안게임

 

지난달 24일 인천광역시와 인천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시장이 주재하는 ‘2013 인천 실내&무도 아시아경기대회 행정지원 종합평가보고회’를 열었다. 이 대회가 인천아시아경기대회의 리허설 무대였기에 시와 조직위의 모든 관련부서 책임자가 한자리에 모였다. 한편 8일간의 대회기간 내내 흥행실패를 우려했던 언론과 시민단체들도 참석해 이들의 종합평가를 들었다. 그러나 예상했던 대로 조직위는 인천시민들의 정서와는 동떨어진 자화자찬만을 늘어놓았다. 시는 조직위와의 협조체계 구축문제를 성토했지만 끌탕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그간 시민사회가 걱정했던 조직위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조직운영문제가 현실로 드러나는 순간이었다. 인천시와 조직위가 대회종합평가 이후 지역시민사회로부터 제안되는 특단의 대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이다.

우선 인천시와 조직위 간 소통부재라는 구조적 결함을 해결해야 한다. 조직위가 자체역량만으로 모든 대회준비를 하겠다고 고집했다가 자원봉사, 입장권판매, 관중동원 등 사방에서 한계에 봉착하자 뒤늦게 시의 협조를 구했다는 사실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이는 조직위의 인사 및 의사결정구조에서 예견됐다. 중앙정부에서 파견된 인사들이 주요요직을 맡은 반면 시의 파견인력의 경우 현장실무지원이란 한정된 업무만 도맡다보니 인천을 중심에 둔 행사기획은 애당초 기대하기 어려웠다. 지역인사, 자원봉사, 서포터즈에 대한 배려와 홀대 논란이 일었던 것도 연장선상이다. 특히 조직위가 흥행실패란 시민여론에도 굴하지 않고 성과급잔치를 벌이겠다는 것을 인천시장이 사전에 보고받지 못했다는 소식은 시와 조직위 간 불통구조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최근 시민사회단체들을 중심으로 인천시장도 아시아경기대회 조직위원회의 공동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개 종목의 실내&무도대회도 감당하지 못하는 조직위가 1년 앞으로 다가온 46개 종목의 아시아경기대회를 어떻게 소화하겠느냐는 우려다. 경기대회 전체 소요비용 3조2천739억 원 중에 중앙정부 지원비율이 24% 수준에 불과하지만 조직위의 대회운영비(총 5천454억)는 민자 등 수익금(2천382억)을 제하면 중앙정부(1천636억)와 시(1천436억)의 투입비용이 크게 다르지 않다. 적자운영 시 민자 등 수익금도 시의 몫이다. 돈도 몸도 다 대주는데 대회개폐회식 때 개최도시 수장이 축사한마디 못하냐는 뒷말이 무성한 이유다. 시장도 종합평가보고회 마무리 발언에서 1주일마다 조직위를 방문해 대회를 점검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듯이 시와 중앙정부는 독단적이고 따로 노는 행정을 막으려면 공동조직위원장 체제로의 전환을 심각하게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중앙정부와 인천시민들의 대회에 대한 관심이 관건이다. 2002 부산아시아경기대회 개최를 앞두고 대통령이 주재하는 회의가 2차례나 열렸다. 관계부처 장관 등이 동석해 대회지원을 위한 각종 정부대책을 논의했을 것이다. 그러나 인천 대회는 코앞으로 다가왔는데 여전히 국비지원 논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실내&무도 대회에서 경험했듯이 자발적 시민의 참여 없이는 대회의 성공적 개최가 불가능하다. 지난 5월 시민사회의 역량을 모아 ‘2014 인천아시안 게임 및 장애인 아시안게임 성공 개최를 위한 범시민 지원 협의회’가 발족했다. 지난 대회에서 조직위가 이들을 대회 파트너로 존중하고 협력하지 못했는지 핵심 구성원들이 사퇴할 것이란 소식도 회자됐다. 중앙정부와 개최도시 시민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하는 행사를 누가 관람하고 관심을 갖겠는가. 그리고 시 재정위기의 주범으로 몰려있는 상황에서야 더할 나위가 있겠는가.

따라서 대회 조직위의 대오각성이 절실하다. 이반된 민심을 수습하기 위해서다. 대통령 등 중앙정부의 지역 간 형평성 있는 지원의지와 시각이 절실하다. 인천시민도 대한민국의 일원이기 때문이다. 인천이 없는 대회는 아시아 나아가 세계인의 축제로 성공할 수 없다. 정체성도 없는 행사가 성공한 사례를 그 어느 나라에서도 찾아보지 못했기에 그러하다. 시민사회단체가 요구하는 특단의 대책에 대한 중앙정부와 조직위의 중대결단이 필요한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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