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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칼럼]숨 막히는 찜통교실 대안은 없는가?

 

혹한기, 혹서기에 우리 어린 학생들이 찜통교실, 벌판교실에서 생활하고 있다. 비싼 전기료 때문이다. 교실이 매우 덥고 추워도 냉난방을 제대로 못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수업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조차 수업할 때 땀이 나고 힘들다고 호소하고 있다.

학생들은 어떤가. 한국교총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수업 중 딴 짓을 하거나 엎드리는 등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비율이 60.5%를 넘고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로 인한 학업성취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스트레스 가중으로 인한 충동 개연성도 높아질 우려가 매우 많다 할 것이다.

경기도교육청의 최근 3년간 초·중·고 학교 급별 연간 전기사용량 및 전기요금 지출현황을 보면 2010년 전기사용량은 74만6천26MWh 2011년은 74만5천775MWh, 2012년 77만5천868MWh이다. 사용량의 증가는 크지 않다. 그나마 2012년 사용량이 증가한 것은 신설학교의 사용량이 추가됐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전기요금은 2010년 826억8천500만원, 2011년 896억4천500만원, 2012년 110억3천100만원으로 2012년은 2011년 대비 123% 증가했고, 2010년 대비 133%나 증가하는 등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같이 전기료 부담이 매우 커지고 있어 이의 해결을 위한 대책과 대안이 요구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학교운영비에서 전기료가 차지하는 비율이 매년 높아지고, 이를 자체적으로 감당하다보면 학교예산 중 학생복리비, 교육비, 교수학습활동비, 시설유지보수비, 기타 학생들의 자치활동지원비 등 중요한 예산을 줄일 수밖에 없고, 이는 학생들의 교육의 질과 교수학습 역량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요즘 교육용 전기료 인하문제가 심각히 대두되고 있다. 현재 교육용 전기요금 평균단가는 1KWh당 108.8원으로 산업용 전기요금(92.8원)보다 17%나 비싸다. 또한 전기계약종별 연간 전력사용비율은 교육용이 1.7%에 불과한데 전기요금인상률 추이는 2008년부터 최근까지 무려 34.1%나 된다. 앞으로 스마트 교육이 본격화 될 경우, 전기 사용량의 증가로 전기비용이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과정 운영, 교육환경 등에 필요한 교육경비 등은 늘어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교육용 전기료에 대한 대책과 대안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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