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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룡문]맥주보이의 부활

수원 KT 위즈파크 야구장의 먹거리 명물은 진미통닭과 보영만두다. 팔달구 매향동 일대 통닭거리와 장안구 장안문 주변에 각각 위치한 이들 가게는 평소에도 외지에서 찾아온 관광객들이 길게 줄을 설 정도로 널리 알려져 있다. 덕분에 유명 프랜차이즈들을 제치고 구장 내 판매점을 확보했고 관중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인기메뉴로 자리 잡았다. 특히 통닭의 경우 미리 닭을 튀기지 않고 주문을 받고 바로 튀기는 방식이라 경기가 시작된 뒤에도 따뜻하고 바삭한 치킨의 맛을 즐길 수 있어 그야말로 인기가 폭발적이다.

한화의 홈구장에 가면 ‘야신 고로케’가 최고의 인기 간식이다. ‘야채가 신선한 고로케’라는 뜻에서 ‘야’와 ‘신’을 따와 만든 이름이지만 한화 김성근 감독의 별명과도 상통해 홈 관중들은 물론 원정 응원단들까지 필수로 챙기는 단골 메뉴가 됐다. 이밖에 NC의 홈 마산구장에는 에이스 이재학의 이름을 딴 일명 ‘이재학주스’가, 잠실구장에는 ‘삼겹살 도시락’이, 기아 홈구장엔 호두과자인 ‘타이거즈 볼’이 인기 먹거리다.

이렇듯 10개 구단의 구장에선 다양한 이색 메뉴들을 만날 수 있다. 야구 마니아들에겐 경기를 보는 것뿐 아니라 각 구장의 먹거리를 찾는 것이 하나의 즐거움이 됐을 정도다. 이에 발맞춰 야구장 관중석도 변하고 있다. 레스토랑과 야구장을 접목시킨 이색 공간까지 등장하고 있다.

‘배달’ 역시 야구장 음식의 키워드다. KT와 SK는 나란히 야구장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각 팀의 앱을 통해 야구장 음식을 제자리에서 주문하고 결제하면 해당 음식을 자리까지 가져다준다. 야구장에 위치 기반 서비스 가능 시스템을 설치한 때문이다.

다양해진 먹거리와 찰떡궁합인 생맥주는 덩달아 부동의 인기음료(?) 1위다. 그래서 15kg에 이르는 맥주통을 둘러메고 관중석 곳곳을 누비는 일명 ‘맥주보이’들은 야구장의 명물이 된 지 오래다. 관중의 사랑을 받아오던 이동판매원들이 최근 사라질 뻔 했다가 다시 부활했다. 올 시즌부터 국세청과 식약처가 야구장에서 맥주의 이동식 판매를 규제했다가 없던 일로 해서다. 현실을 외면한 과도한 법집행이 전가지보(傳家之寶)는 아닌데. /정준성 주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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