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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서울시, 경유버스 일방 진입제한 방침 유감”

서울 사용 전기생산·쓰레기 매립
인천시민 겪는 오염피해 도외시
서울 출퇴근 시민들 공분 일으켜

서울시가 미세먼지 해결을 위해 인천 지역 경유버스의 진입을 제한키로 하자 지역 이기주의라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시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시의 관광·전세버스를 제외한 일방적인 ‘인천·경기 경유버스 운행제한 검토’가 인천시민의 공분을 일으켰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이는 인천에서 서울이 사용하는 전기를 생산하고 발생하는 쓰레기를 매립해 인천시민이 겪는 대기오염과 미세먼지 피해를 간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천을 비롯한 서울시와 경기도는 환경부와 함께 수도권 미세먼지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미세먼지의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자동차 미세먼지의 70%가 경유차 오염물질로 밝혀져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을 강구하고 있다.

그러나 서울시가 경기도와 인천에서 들어오는 경유 시외버스 1천700여대를 CNG(천연압축가스) 버스로 바꾸거나 경유 시외버스의 서울 진입 제한·오염물질 배출량에 따른 과징금 부과 등의 협의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과 서울은 지난해 수도권매립지 사용연장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었으나 인천이 한발 물러선 바 있으며, 현재는 대체매립지 조성을 놓고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인천시는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각자 자기 지역에 대체매립지를 조성해야 한다는 입장이나 서울시는 3개 시·도가 공동매립지를 운영하자는 주장이다.

이에 인천시민사회가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내 뒷마당에서는 안 된다’는 서울시의 지역이기주의에 대한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서울시는 경유버스 운행제한에 앞서 전력 자급률을 높이고 대체 쓰레기 매립지 조성과 소각장 확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천시민을 염두해야 한다”며 “인천시는 미세먼지의 50∼70%가 국내 요인으로 발생하는 점을 들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류정희기자 r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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