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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전기자동차 적극 보급 나선 경기도

태풍의 영향으로 대기 중의 미세먼지가 줄긴 했지만 언제 다시 우리를 위협할지 모른다.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끼치는 미세먼지의 습격은 명백한 인재(人災)이기 때문에 노력여하에 따라서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런 면에서 경기도의 노력이 눈에 띈다. 중국과 가장 근접해 있고, 차량과 인구가 밀집된 수도 서울을 둘러싸고 있으며, 서해안에 화력발전소까지 들어서있는 경기도는 미세먼지 피해를 심하게 입고 있는 지역이다. 이에 도는 얼마 전 미세먼지를 잡기 위해 인공증우(인공강우) 기술을 활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오는 2018년까지 경기도 서해 인근지역을 중심으로 자연 상태의 구름에 요오드화은이나 드라이아이스를 뿌려 비로 변화시키는 기술인 인공증우 연구를 실시하기로 한 것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감소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급과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현재 도내에 있는 전기자동차는 550대에 불과하다. 그런데 2020년까지 5만대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전기자동차는 소음도 없지만 매연을 발생시키지 않아 미세먼지 감축에 큰 효과가 있다. 특히 올해 김포시 전기버스 보급을 시작으로 타 시군으로 확대시키기로 했다는 소식은 반갑다. 친환경적인 전기자동차를 대폭 늘리겠다는 계획에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현실적인 문제가 있다. 우선 1회 충전으로 운행할 수 있는 거리가 짧다. 게다가 전기 자동차 충전소가 많지 않다. 시내 운행에는 큰 지장이 없겠지만, 장거리 운행시엔 불안할 수밖에 없다. 또 다른 문제는 배터리 충전시간이 길다는 것이다. 휘발유나 경유는 5분 정도면 주유가 끝나는데 대부분의 전기 자동차는 충전에 4~5시간, 급속 충전이라고 해도 25분이나 걸린다. 차량과 배터리 가격도 고가여서 부담이 된다. 전기차가 상용화되려면 이런 문제점들이 먼저 해결돼야 할 것이다.

이에 도는 신규 구매 시 취득세 등 최대 400만 원 규모의 세제혜택을 지원하는 등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현재 도내 56개소밖에 설치돼있지 않은 급속충전소를 2020년까지 56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아파트, 근린생활시설 등 대형 신축건축물에 충전기 설치와 전용 주차면 설치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한다. 전기자동차 확대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적정한 차량가격, 충전시간 단축, 충전소 확대 등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도의 전기차 보급사업에 지지를 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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