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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환승할인제’ 시민 5조원 할인혜택

도, 10년간 1조8천억원 지원
작년 1인당 연간 37만원 혜택
전철 등 대중교통 분담률 쑥쑥
도, 환승제 도입 효과 분석

2007년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가 도입된 이후 10년간 시민이 5조원의 요금할인 혜택을 본 것으로 조사됐다.

경기도는 26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 도입 효과를 자체 분석한 결과 지난 10년간 5조원의 교통요금 할인혜택(경기도 환승할인 지원액 1조8천억원)을 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만 환승할인 지원액이 7천190억원으로 경기·서울 버스와 수도권 전철의 하루 환승 인원이 194만 명인 점을 고려하면 1인당 연간 37만원의 요금 할인혜택을 받은 것으로 추산된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도움이 됐다.

경기도 대중교통 분담률(버스/전철·철도)은 2006년 34.8%(버스 27.0%, 전철·철도 7.8%)에서 2015년 38.5%(버스 28.1%, 전철·철도 10.4%)로 3.7%p 높아졌다.

경기-서울 간 분담률 역시 2006년 43.4%에서 2015년 51.8%로 8.4%p 증가했다.

환승할인을 받으려면 반드시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해 교통카드 사용률 역시 2007년 제도 시행 당시 77%에서 지난해 96.9%로 큰 폭으로 상승했다.

교통카드 이용이 많아지면 시민의 교통 패턴에 대한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지역 간 대중교통 통행량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예측이 가능해 효과적인 교통정책을 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도 관계자는 “제도 도입으로 많은 성과를 냈으나 환승할인에 따른 막대한 재정부담을 감수해야 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올해 수도권 통합요금제 참여기관과 함께 제도개선을 위한 공동용역을 추진해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는 경기도, 서울시, 인천시 등 수도권 주민이 수도권 내 버스, 전철 등 대중교통을 갈아탈 때 무료로 환승하고 이동 거리에 비례해 요금을 부과하는 제도다.

이 제도는 수도권 지자체와 대중교통 운송기관이 협력,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고 이용자의 요금부담을 줄여줄 목적으로 2007년 7월 1일 시행됐다.

/의정부=박광수기자 k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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