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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칼럼]교육공약은 4차 산업혁명의 교육개혁으로

 

대통령 선거일이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원내 정당의 대선후보가 모두 확정되면서 본격적인 공약 경쟁이 시작됐다. 며칠 전 한겨레신문에서 여는 ‘시민정책오디션’에서 대선 후보들의 교육공약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안철수 공약에서는 대학을 100% 입학사정관으로 바꾸고, 학제 개편, 교육부 폐지론에 불을 지폈다. 심상정 후보 공약에서는 학력차별금지법과 교육과 노동 및 임금 문제를 함께 고민하는 취지의 공약이었다.

유승민 후보는 자사고, 외고의 폐지와 더불어 대학 창업을 획기적으로 활성화 하겠다는 공약, 홍준표 후보는 교육지원 강화로 교육비 부담 완화를, 문재인 후보는 국가교육회의 설치와 교육개혁 합의 도출, 대선 교육 공약의 수정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의 사교육 걱정없는 공약이다. 모두가 우리 교육이 안고 있는 핵심적인 문제인 입시 경쟁과 사교육 해결을 위한 핵심 공약들이지만 대부분은 이해 당사자들의 갈등과 논란을 우려해 피해가며, 아직까지는 나른한 정책 중심의 공약을 제시하고 있다.

대입제도는 온 국민이 가장 관심을 갖는 국가정책 중 하나다. 이를 방증하듯 대입제도의 문제점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항상 뒤따른다. 현 대입제도가 갖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비교육적이라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수능이다. 현재 수능의 비중이 30%라고는 하나 수시전형에 최저학력이라는 명분으로 수능성적을 반영하고 있어 수능의 영향력은 크다. 수능의 문제점은 한정된 시간 내에 정해진 정답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암기식 교육이 뒤따른다. 아울러 학생의 생각과 의견이 아닌 정해진 정답이 중요한 시험 체제에서는 정답을 강요하는 주입식 교육이 이뤄지게 된다.

4차 산업혁명은 창의적·융복합적 사고를 요구하고 있다. 토론 교육은 단순한 발표, 설득을 잘하는 인재를 키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국 사회에 뿌리 깊게 박혀있는 수많은 불균형, 갈등을 해결하는 데 탄탄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키워드로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센서, AI(인공지능), 공유경제 등이 회자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편의성, 시간절약, 비용절감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생활의 질 향상으로 이어져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일자리는 개인의 자기표현 욕망이 주도하며 개인의 자아실현 욕망이 이를 보완해줄 것이다.

이에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의 급격한 변화가 예상된다. 이는 대학을 포함한 교육 시스템의 총체적인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교원의 전공별 분포는 이공분야가 전체 교원의 54%에 이르지만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컴퓨터 공학, 수학 전공 교원은 선진국 대비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미래의 인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해 깊이 고민해야할 시점이다. 대학은 급격한 사회변화에 맞춰 미래 유망 분야로의 학과 특성화를 위해 학사구조를 개편하는 한편, 학생들의 전공·진로 및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인문학적 상상력을 갖춘 창의적·융합형 인재 양성 육성과 미래 성장동력 분야 연구에 매진해야 한다. 또한 교수 중심으로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획일적인 답을 구하는 방식이 아닌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는 프로젝트형 교육이 필요하다.

지금 세계적 기업들은 핵심 키워드가 융합과 연결인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변화된 노동수요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 가능한 학생들을 제대로 선발·육성할 수 있도록 혁신해야 한다. 대학의 서열은 오로지 대학이 실제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가르치기 위해 어떤 교육과정을 개발했으며 학생들의 교육 경험이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었는지를 평가해야 할 것이다. 지금은 교육제도와 틀을 만드는 하드웨어나 행정전문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경험하는 교육 내용을 만들어내는 각 분야의 전문가와 이것이 중요하다는 철학을 가진 대선후보와 정책입안자들이 우리에게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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