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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대 표심 디지털공간서 ‘펄펄’

대선토론회 인터넷 중계 접속자
4차까지 매회 늘어 4배로 급증
모바일로 라이브 동영상 보며
실시간 댓글 소통 취향 잘맞아

19대 대통령 선거에서는 TV·신문 같은 전통 매체 대신 포털·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뉴미디어로 선거 소식을 접하는 20∼30대 ‘젊은 표심’의 존재감이 두드러졌다.

인터넷으로 중계되는 대선 토론의 접속률이 잇달아 치솟는 등 스마트폰이 익숙한 세대의 선거 참여 열기가 뜨겁다.

26일 포털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와 다음의 PC·모바일 사이트로 4차례 중계됐던 대선 후보 초청 토론회는 매회 수십% 이상씩 접속자가 늘고 있다.

예컨대 네이버에서 19일 두 번째 토론회를 본 접속자는 13일 첫 토론회 트래픽보다 약 168%가 뛰었다.

25일 열린 네 번째 토론회는 23일 3회 행사보다 접속자가 72%가 늘었고 13일 때의 수치와 비교해선 약 4배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포털 다음도 1·2회 토론회를 거치며 접속자가 45% 늘었다고 밝혔다.

3회는 2회 때와 거의 비슷한 5% 증가율을 보였지만, 이후 25일 열렸던 네 번째 토론회는 전 행사(23일자) 대비해 증가폭이 60%나 됐다. 네이버와 다음은 각 토론회의 접속자 수는 공개하지 않았다.

포털 업계에서는 이렇게 PC·모바일 사이트로 토론회를 접하는 이들의 다수가 스마트폰이 익숙한 젊은 층으로 관측하고 있다.

실제 네이버의 25일 네 번째 토론회 중계에는 댓글 9만2천800여개가 달렸다.

3차 때 5만8천개보다 40% 가까이 급증했다. 25일 중계 기준 댓글 작성자 연령대는 30대가 41%, 20대가 28%로 20∼30대 비중이 70%에 육박했다.

포털 업계의 한 관계자는 “20∼30대 이용자는 드라마나 시사교양 프로그램을 모바일 등 인터넷 동영상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아 대선 토론회도 같은 경로로 접하는 것이 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TV와 달리 인터넷 스트리밍서비스의 장점은 토론회를 보면서 실시간으로 댓글을 남길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감상평을 볼 수 있어 시청자들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 모바일 기반이어서 장소의 구애를 덜 받는다. 이 관계자는 “인터넷 동영상은 다른 시청자의 반응을 바로 댓글로 볼 수 있고 언론사의 실시간 팩트 체크 등의 기능도 활용할 수 있어 라이브 콘텐츠에 익숙한 젊은 층 취향에 잘 맞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메신저 등 SNS를 통해 선거 정보를 접하는 것은 일상이 됐다.

주요 후보들은 카카오톡·페이스북·트위터 등에 공식 계정을 마련하고 선거 동영상·유세 사진·공약 설명자료를 사용자들에게 보낸다. 이런 후보 계정의 친구(구독자)는 수십만∼수만 명 수준에 달한다. 포털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구체적인 대선 결과는 나와봐야 알겠지만, 지금의 열기를 볼 때 온라인 공간에서 젊은 디지털 ‘표심’을 잘 잡는 것이 우위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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