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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소비자 사기예방센터’ 운영 1년만에 폐업

기존 ‘소비자 정보센터’ 역할 겹쳐
지난해 피해접수 건수 37건 불과
道, 사업성 낮다 판단 운영 중단

경기도가 지난해 지자체 최초로 출범시킨 ‘소비자 사기 예방센터’가 1년만에 문을 닫았다.

당초 목적이던 피해구제, 전문상담 등이 기존에 도가 운영하던 ‘경기도소비자정보센터’와 겹쳐 별도로 사기 예방센터를 운영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다.

30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4월 노인·아동 등 취약계층에 대한 사기범죄를 유형별로 구분해 예방하자는 취지로 소비자 사기 예방센터를 열었다.

소비자정보센터가 신종 지능 사기범죄에 원활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일자 ‘전문기구’ 차원에서 개설한 것으로 예산은 6천만 원이 투입됐다.

사무소는 위탁·운영을 맡은 경동대 양주캠퍼스에 마련됐다.

도는 민관협력을 통해 ‘소비정책 거버넌스’를 조성한다는 취지로 변호사, 회계사, 노무사, 경찰 등 각 분야 퇴직자를 자문위원으로 꾸렸다.

이들의 주 역할은 ▲피해발굴 ▲피해구제 ▲전문상담 ▲소송지원 ▲심리치료 등이었다.

그러나 지난해 사기 예방센터에 접수된 피해 신고건수는 총 37건에 불과했다.

더욱이 센터가 노령인구가 많은 도 북부지역에서 운영돼 대부분이 전화상담으로 진행, 센터의 역할이 모호했다.

또 사무소가 대학내 있어 사기 예방교육사업이나 노인 대상 순회상담은 진행됐지만 피해발굴 및 구제 등 실적은 미진했다.

이에 도는 지난해 12월 센터의 사업성이 낮다고 판단하고 올해 운영을 중단했다.

도는 오는 5월 센터의 역할을 다시 ‘소비자정보센터’와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 중인 ‘1372 소비자상담센터’로 나눠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한 후 사업성을 판단해 도 전역으로 넓힐 계획이었지만 기존 사업들과 중복연계돼 센터를 별도로 운영할 필요성을 못 느꼈다. 또 센터의 홍보도 부족했다”면서 “올해는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서 신고피해를 받고, 법률자문 등은 소비자정보센터가 하는 형태로 운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연우기자 27y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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