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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칼럼]4차산업혁명과 대학의 혁신

 

현재 4차 산업혁명시대의 초점은 인공지능을 비롯한 빅데이터, 스마트팩토리, 로봇, 사물인터넷 등 첨단지식과 과학기술을 적용한 산업과 경제발전에 맞춰져 있다. 교육에 있어서도 이러한 분위기에 편승해 시대에 잘 적응하고 취업과 창업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는 기술적 인재 육성에 치중하고 있는 현상이다. 그러나 모든 산업과 경제, 생활에 이용되는 상품 및 서비스는 사람이 행복해야 함을 간과하고 있다. 그것은 작금의 대학교육 현장에서 각종 평가를 통한 구조조정과 재정지원이라는 생존의 문제에 집중하고 있고, 그에 따라 교육도 사람이 행복하기 위한 인성과 교양인으로서 최소한의 지식과 인성교육을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있어서 대학교육은 한 분야만 깊이 있게 공부하는 편향된 능력과 기계적 인성을 가진 교육이 아니라 융·복합이라는 시대적 요청을 대 전제로 학문의 공동협력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양과정에서는 계열에 관계없이 문사철과 수물화생의 인성과 학문의 기초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혁신적으로 개편해야 한다. 이런 교육을 통해 배출된 인재들이어야 사람이 행복한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내는 아이디어 생성과 제품생산에 기여할 것이며, 그 결과물은 사람의 생활에 편리하고 행복한 것이 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과 서비스가 될 것이다. 또 그 결과는 수많은 새로운 직업의 생성과 창업과 같은 긍정적 선순환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회장은 제4차 산업혁명이 과학기술적 측면에서 초연결성과 초지능화·융합화로 연결될 경우 일자리는 510만개가 사라진다고 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기계가 할 수 없는 인간의 고유역량이 무엇인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직무 일부가 자동화돼도 복합문제해결능력과 창의성, 소프트스킬 등 역량이 요구되는 업무에서 인간의 역할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미래 사회에 대한 교육시스템의 근본적 혁신이 필요하며,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시스템 구축 및 미래사회 역량 중심으로의 통섭교육시스템 그리고 과학기술분야 미래직업 연구 등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정부가 지원하고 있는 고용노동부의 일학습병행제 사업,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사업, 중소기업청이 지원하는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은 창의적 수평적, 국제적 교육 역량의 인증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융합형, 산학협력 친화형 교육 체제로의 혁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를 위하여 이공계 학과 위주의 산학협력뿐만 아니라 비이공계열 학과도 산학협력에 적극 참여하여야 한다. 인문사회계열 학과도 공동 참여하는 체질 개선으로 캡스톤디자인 교육 프로그램 등으로 친화형 인문사회 산학협력 생태계를 조성하여야 한다. 대학에서는 무엇보다 학문과 전공 영역의 틀을 허물어야하며, 이를 위해 경쟁적·순위적·구조적인 관점에서보다 협치에 의한 협동과 기술협력의 공동작업 연구로 전환되어야 한다. 그래야 4차 산업혁명의 벽을 허물고 학문을 융합하는데 필요한 근거가 마련될 것이다.

세상은 갈수록 복잡하고 변화무쌍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도 간단치 않으며, 어느 한 개인의 힘으로 풀 수 있는 성격의 것도 아니다. 이런 문제에 접근하려면 통섭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 통섭형 인재란 이것저것 조금씩 잘하는 팔방미인이 아니라 자기가 잘 하는 한 가지를 갖고 있되 다른 전문분야에도 충분한 소양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말한다. 즉 인문학은 인문학대로, 자연과학은 자연과학대로 있되 남의 영역과 융합하여 뭔가 가능한 것을 찾아가는 것이 통섭의 핵심이다. 전공이나 경력과 무관한 새 직종에 얼마든지 적응할 수 있어야 하는 시대의 요구이므로 한 분야에만 갇히지 말고 지속적으로 넘나들기를 시도하여야 한다.

이제는 한 우물만을 파는 뚝심과 인내의 상징적 인재가 아니라 다양한 학문분야를 섭렵하여 얻은 지식과 경험이 서로 통합되면서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통섭형 인재선발에 투자하고 고민할 때가 왔다. 이제 인문학은 가치(value)를 다루고, 과학은 사실(fact)을 다룬다는 이분법을 던져야 한다. 상대 분야에 대해 다름을 인정하고, 조심스러운 태도로 접근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배움의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는 교육정책을 개발하고 공공연하게 개방해야 할 때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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