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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 “道 광역버스준공영제 시범사업 참여”

격일제 근무→1일 2교대 추진 ‘불참’ 기존입장 바꿔
“道, 시·군 재정부담 덜어줘야… 시내버스도 도입을”

버스종사자의 근무형태에 대한 이견으로 인해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 참여를 거부했던 광명시가 도의 사업내용 개선에 따라 최종적으로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16일 시에 따르면 시는 운전기사 1명이 하루종일 운전 후 다음날 쉬는 기존의 격일제 근무방식을 도가 1일 2교대를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키로 함에 따라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시범사업 불참을 선언하며 시 예산을 투입해 독자적으로 1일 2교대의 안전한 버스준공영제 시범사업을 추진 중이었다.

시의 이같은 입장은 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는 지자체의 경우를 근거로 1일 2교대 근무를 하게 되면 사고율이 평균 38.1% 감소해 안전성 측면에서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특히 시범사업을 참여하기로 함에도 불구, 시는 일선 시·군이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시·군 재정부담을 덜어 주는 방안을 도가 적극적으로 마련해 버스준공영제 도입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쓴소리도 아끼지 않았다.

재정부담 때문에 도내 일부 시·군은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사업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에 따른 것이다.

시는 또 광역버스 준공영제가 1일 2교대로 시행되면 임금인상을 비롯한 운전기사 처우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서 도가 대책마련을 철저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는 도가 버스준공영제 도입에 박차를 가해 시내버스 준공영제도 조속히 도입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했다.

이번 시범사업에 따라 같은 운수회사에 근무하더라도 운행 버스가 ‘광역’인지 ‘시내’인지에 따라 처우개선에 차별이 생긴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도 버스준공영제는 남경필 지사의 핵심 선거공약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그 내용적 근거가 된 ‘경기도 버스체계 개편 추진방안 연구 용역’이 지난해 8월에 완료됐음에도 지금에야 추진되는 점에서 도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평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남 지사의 대선 출마로 인한 도정공백이 없었다면, 안전 문제에 관해 조금 더 신경 썼더라면, 그 동안의 버스 사고로 인한 안타까운 희생이 없었을지 모른다”면서 “이번 시범사업이 ‘사후약방문’이라 하더라도 제대로 된 진단과 처방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완전하고 안전한 버스준공영제가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광명=유성열기자 mul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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