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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KTX·GTX 등 철도망 확충 ‘탄력’

국토부, KTX 운행일정 확정
기재부, GTX 예타조사 선정
1호선 송도·검단 연장도 순조

인천시의 지역·광역 철도망 확충사업이 순차적으로 확정되며 탄력을 받고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인천발 KTX 건설사업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최근 전략환경영향평가를 마치고 운행일정을 확정했다.

인천발 KTX는 수인선 송도역에서 출발해 부산·광주 등을 목적지로 하루 24회 왕복 운행, 12회는 20량 1편성으로 나머지 12회는 10량 1편성으로 운행한다.

인천에서 부산까지 예상 운행시간은 2시간 42분이며 광주까지는 1시간 47분이다.

인천발 KTX 건설공사는 내년 말 시작, 국비 3천833억 원을 들여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하고 있다.

지난 2014년 유정복 시장의 공약사업인 이번 사업은 인천에 KTX역이 하나도 없어 서울 영등포나 경기 광명시까지 가서 KTX를 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또 송도와 서울역을 30분 내 생활권으로 묶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사업도 기획재정부의 올해 하반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선정됐다.

GTX는 지하 50m 터널에서 평균 시속 100㎞로 운행하기 때문에 인천 송도에서 서울역까지 26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GTX B노선은 송도에서 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를 거쳐 남양주 마석까지 80㎞ 구간에 건설, 총 사업비는 5조9천억 원으로 오는 2025년 개통 목표다.

송도 6·8공구와 검단신도시의 교통편의를 개선할 인천지하철 1호선 송도·검단 연장사업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총사업비 1천347억 원 규모의 송도랜드마크 연장사업은 국제업무지구역에서 송도랜드마크시티역까지 820m 구간을 연장하고 정거장 1개를 짓는 사업으로 오는 2020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검단 연장사업은 검단신도시 개발기관인 인천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사비 분담률을 확정하고 기본·실시설계를 준비하고 있다.

총사업비 7천277억 원 규모의 검단 연장사업은 계양역에서 검단신도시까지 6.9㎞ 구간을 연장하고 정거장 3개를 짓는 사업이다.

서울지하철 7호선 석남 연장사업도 오는 2020년 10월 개통 목표를 향해 추진, 총사업비 3천829억 원 규모로 7호선 부평구청역에서 인천지하철 2호선 석남역까지 4.165㎞ 구간을 연장하고 정거장 2개를 짓는 내용이다.

올해 8월 기준 공정률이 41.28%로 진행, 사업 완료 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이 진행된다.

총사업비 1조2천382억 원 규모의 7호선 청라 연장은 석남역에서 청라국제도시까지 10.6㎞ 구간을 연장하고 6개 정거장을 짓는 사업이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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