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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불감증 공사 현장 또 무너진 타워크레인

용인서 인상작업 중 붕괴
7명 추락, 3명 사망 4명 중태
올해 크레인 사고 사망자 17명
정부 대책 한 달만에 ‘공염불’

 

정부가 타워크레인 종합 대책을 발표한지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아 또 다시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 관련기사 19면

특히 타워크레인 사고를 막기 위해 청와대까지 나서 안전강화 대책을 논의했지만, 현장에 만연한 안전불감증은 청와대 대책도 공염불로 만들고 있는데다 이번 사고로 올해에만 타워크레인 관련 사고로 근로자 17명이 목숨을 잃으면서 전수조사와 안전점검 등 즉각적인 제도 시행 요구가 커지고 있다.

지난 9일 오후 1시 10분쯤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의 동원물류 신축 공사현장에서 건물 34층 높이(85m) 타워크레인이 중간지점(64m)이 부러지면서 옆으로 넘어져 75m 높이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7명이 추락해 3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쳐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사고는 작업자들이 크레인 13단(1단 5.8m) 지점에서 단을 하나 더 높이기 위한 ‘인상작업(telescoping)’ 중 아랫부분인 11∼12단(64m 높이) 지점 기둥이 부러지면서 발생했다.

지난달 1일 설치공사가 시작돼 6단 높이에서 공사에 투입된 이 크레인은 이날 마지막 인상작업(13∼14단)을 하고 있었고, 사고 당시 안전차장의 현장 지휘 사고가 난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가 난 크레인은 수입된 지 1년 된 것으로, 제조된 지 몇 년 지났는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사고 원인이 설비 결함으로 밝혀질 경우 이번 사고는 지난 5월 2명의 사망자와 3명의 부상자를 낸 남양주 아파트 건설현장 타워크레인 사고처럼 전형적인 인재로 기록될 전망이다.

인상작업 중 크레인이 넘어지는 사고는 지난 10월 의정부(3명 사망, 2명 부상), 5월 남양주(3명 사망, 2명 부상) 등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안전불감증에 의한 크레인 사고로, 다수의 인명피해 발생이 이어지자 지난 10월 청와대까지 나서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는 ▲타워크레인 해외 수입 증가·노후화에 따른 안전성 검사 강화 ▲노후 크레인 사용제한(비파괴 검사 확대 등) ▲허위 연식 등록 및 부실 검사 처벌규정 신설 ▲원청에 대한 관리 책임 강화 ▲조종사 및 설치·해체 작업자의 엄격한 자격 관리 ▲사망사고 발생 시 제재 강화 등의 방안이 논의됐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크레인 사용 연한을 20년으로 제한하고, 안전검사 등 관리의무를 대폭 강화하는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이런 노력에도 현장에 만연한 안전불감증은 또 3명의 목숨을 앗아간 안전사고로 이어졌다.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은 현장을 방문해 “의정부와 남양주 사고 이후 타워크레인 중대재해 예방대책을 수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사고가 또 발생해 유감”이라며 “현장에 사고대책본부를 설치해 사고 원인을 조사한 뒤 문제점이 발견되면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라고 강조했다.

사고가 난 물류센터는 지하 5층·지상 4층 규모(연면적 5만8천여㎡)로 지난해 9월 1일 착공했으며, 내년 8월 30일 준공 예정이다.

한편 사고경위를 조사중인 용인동부경찰서는 10일 오후 2시부터 사고현장에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고용노동부, 용인시청 등 관계기관과 함께 합동감식을 벌였다. /최영재기자 c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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