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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무시한 고속철은 있을 수 없다

‘꿈의 열차’로 불리우는 고속철이 개통됐지만 고속철시대를 실감하지 못하는 것이 경기도민이다.
그도 그럴것이 경기도는 인구 1천만 명이 살고, 우리나라 경제규모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경제·문화의 중심지임에도 불구하고, 고속철역은 경기 중부 한쪽에 위치한 광명역 하나 뿐이기 때문이다.
광명역도 당초에는 정부가 시발역으로 한다고 약속해 경기도의 체면도 살리고, 광명권의 지역발전에도 일조가 되리라는 기대를 가졌었다. 그런데 막상 개통을 하면서 일개 ‘정차역’으로 바꾸어 버렸으니, 정부가 국민을 속였다는 비난이 쏟아진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나마 광명역은 연계 교통망이 제대로 짜여져 있지 않은데다 편의시설 부족, 승하차 안내 서비스 등이 미비해 이용객이 날로 감소하고, 마침내는‘허구의 괴물’이라는 비아냥까지 나돌고 있다. 결코 그렇게 되기를 바란 바는 아니였지만 개통 초기의 결과로서는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다.
이런 때에 또다시 경기도가 도의 중심지이면서 인구 100만의 도시 수원에 호남고속철 정차역을 세우고, 목하 추진 중인 평택국제평화도시 건설에 대비해 경부고속철 평택역 설치를 건설교통부에 건의하고 나섰다.
즉 서울 수서에서 출발해 의왕-화성 향남으로 연결될 호남고속철의 경우 수원역을 정차역으로 추가하라는 것과 수원, 화성, 안성, 평택 등 경기 남부지역의 철도 수요를 감안해 경부고속철 평택역을 새로 설치하라는 것이다. 하나도 틀린 말이 아닐 뿐 더러 터무니없는 요구도 아니다.
혹자는 중간역을 중설하다보면 저속철이 될 것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하지만 1-3분의 운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300만 명에 육박하는 철도 고객을 외면한다는 것은 경영은 무시한 채 속도만 따지는 치졸한 사고(思考)라 아니할 수 없다.
또 하나 건설교통부가 명심해야할 것 한 가지는 고속철은 보다 많은 국민에게 이용의 기회를 주고, 그 기회 부여를 통해 고속철시대의 혜택을 광범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래야만 막대한 세금을 낸 국민들이 세금을 헛내지 않았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정부에 대한 신뢰와 지지도 높아질 것이다. 건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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