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市, 전기버스 도입한다는데… “깐깐한 점검·업체선정 필요”

10대 도입 시범사업 공고
납품 평가기준 변별력 모호
주행·정비이력 등 판단 부족
업체 “객관적 기준 마련해야”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속속 전기버스를 도입하고 있는 분위기에 맞춰 인천시도 전기버스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최초 도입과정에서 성능과 가격, 납품업체 선정과정까지 꼼꼼한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2일 시와 인천버스운송조합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 17일 인천시도 전기버스 10대를 도입하기 위해 시범사업 공고를 진행했다.

이에 따라 전기버스 업체가 오는 27일까지 서류를 제출하면 시는 5월 9일까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전기버스 납품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문제가 제기된 부분은 전기버스 납품 관련 평가기준이 변별력이 떨어지고 모호하다는 것이다.

먼저 업체평가 항목에서 정부조달등록이나 국제입찰 기준에서도 제외하고 있는 경영상태가 CCC+이하인 부적격 업체까지 허용하고 있다.

이 부분은 현재 대중버스는 최대 11년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 계속기업으로서 유지 가능한지, 과거 A/S 회피 경력이 있는지, 납품 관련 소송 등의 문제점은 없는지 등에 대한 종합적인 업체 신인도 평가가 동반돼야 한다.

또 업체평가에서 납품실적의 모호성은 더욱 두드러진다.

납품실적은 항목별 구분에서 10대 이상부터 없음까지 5개 구간으로 나뉘었는 데 이미 BYD 등 중국의 전기버스 업체는 수 십만 대를 납품 및 운영하고 있으나 현대를 비롯한 국내 제조업체는 최근 5년간 최대 50대 미만의 납품실적만을 갖고 있을 뿐이다.

게다가 부산과 강원지역에서 최근 도입했던 전기버스가 운행상 보였던 문제점에 대한 평가는 아예 평가 항목에서 빠져 있다.

납품실적 평가는 단순히 국내 납품수량을 기준으로 할 것이 아니라 주행이력, 정비이력 등의 실주행 데이터 등을 정확히 반영해 판단해야 한다.

특히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인 전기버스 성능을 좌우할 배터리의 성능 및 급속 충전유무는 수~가까지 애매한 5단계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고 가격 평가는 평가당일 배점을 공개하기로 해 이번 전기버스 도입 관련 평가과정에 공정성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한 전기버스 업체 관계자는 “시에서 전기버스를 최초 도입하는 평가에서 배점이 평가위원회에서 합의해 바꿀 수 있는 조항이 있어 평가 공정성에 대한 의심을 살 수 있으므로 실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좋은 전기버스를 선별하기 위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시 버스정책과 관계자는 “이번 전기버스 공모안은 타 시·도의 도입 사례를 벤치마킹해 만들었다”며 “최적의 전기버스를 도입하기 위해 기술부분을 집중 검토해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정규기자 lj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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