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더불어 사는 습관
[특별기고]더불어 사는 습관
  • 경기신문
  • 승인 2018.12.06 19:43
  • 댓글 0
  •   16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진홍두레공동체운동본부대표
김진홍 두레공동체운동본부대표

스티븐 코비가 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란 책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중의 한 권이다. 이 책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두드러진 습관 중의 하나로 인간관계에서 서로 간에 이익을 추구하는 상생(相生)의 습관을 들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함께 이기는 Win-Win Game을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코비는 나만이 승자가 되기 위하여 상대방을 넘어뜨리려는 사고방식에서 과감히 벗어날 것을 강조한다.

이런 사고방식의 전환은 먼저 내가 손해 볼 줄 아는 마음가짐을 실천할 때에 가능하여진다. 이런 마음가짐은 하루아침에 체득(體得)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와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보고 배우는 긴 과정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런 가치관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하여 나가려면 장기적인 삶의 목표를 세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살아가는 사람으로 살아가게 하여야 한다.

이런 장기적인 목표가 없이 살아가는 사람은 우선 눈앞의 이익에 매여 사는 사람으로 머물게 되기 쉽다. 그러나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살아가는 사람들은 우선은 손해를 볼지라도 멀리 내다보고 살아가기에 당장의 손해를 능히 받아들일 수 있다. 이런 장기적인 목표가 서 있지 않은 사람들은 당장 눈앞의 손해를 쉽사리 포기하려 들지 않는다. 이렇게 당장의 이익에 매여 살다보면 어느 순간에 삶의 목표 의식을 잃고 방황하는 인생을 살게 된다.

우리는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으로 적성을 빨리 선택해 전문 화하려고 한다.. 이것은 서양에서 교육하는 기본적인 성공 법칙이다. 하지만 내 개성과 적성을 찾기 이전에 우리는 하나라는 것을 빨리 깨닫고 인간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어릴 때부터 프로가 되도록 단련시키는 것보다 자연스러움을 살릴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그러면 창의력이 강해진다. 우리들의 자녀들에게 더불어 사는 가치관과 함께 승리하는 사고방식을 길러주는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