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경기도 남북교류협력사업 선도… “서로 잘사는 나라 만들고파”

이 화 영 경기도 평화부지사

 

남북교류협력 이슈 중심에 서다
민선7기 경기도정 출범과 함께 평화부지사 부임
2차례 방북 통해 6가지 사항 교류협력 합의
지난달 ‘아시아·태평양 평화번영 국제대회’ 성료
“지자체 초청행사에 북측 고위관계자 방문 의미”

경기도 남북협력 상생모델 구축 앞장
후속조치 지지부진 아쉬움…“내년 숨통 트일 것”
李 지사 방북·옥류관 분점 등 차질없는 준비 박차
황해도 스마트팜 시범사업, 中企 새로운 활로 기대


“이번에 대통령으로서 이 금단을 선을 넘어갑니다. 제가 다녀오면 더 많은 사람들이 다녀오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마침내 이 금단의 선도 점차 지워질 것이고, 장벽은 무너질 것입니다. 저의 이 걸음이 분단의 벽을 허물고, 민족의 고통을 넘어 평화와 번영의 길로 가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10월 2일 분단 이후 남북한을 통틀어 국가원수로는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을 넘어가면서 남긴 말이다.

노 전 대통령은 이틀 뒤 김정일 북한국방위원장과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핵심으로 한 10·4선언(남북관계발전과 평화번영을 위한 선언)을 발표했다.

하지만 퇴임 첫 해인 2008년 노 전 대통령은 이 선언을 ‘버림받은 선언’이라며 ‘말라비틀어졌다’고 비애감을 나타냈다. 이명박 정부가 6·15선언과 함께 이 선언을 사실상 인정하지 않은데 대한 비판이다.

 

 

 

 

6·15 선언은 고 김대중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2000년 6월 13~15일 평양에서 역사적 상봉을 통해 이끌어낸 채택문이다. 당시 남북 정상은 분단 이래 첫 정상 간 상봉으로 남북 화해와 평화통일을 앞당기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이 선언문을 채택했다. 선언문에는 남북 통일문제를 우리민족끼리 힘을 합쳐 자주적으로 해결하고, 사회·문화·체육 등의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하며 당국 사이의 대화를 조속히 개최하자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2010년 10월 4일 10·4 남북정상선언 3주년 기념식에서 “10·4선언이라는 나무는 결코 그냥 말라죽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당시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었다.

시간은 흘러 문재인 이사장은 2017년 5월 제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됐고, 4·27 판문점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9·19 선언)을 통해 화해와 평화를 바라는 두 전직 대통령의 뜻을 이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 당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손을 잡고 짧게나마 분단의 땅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나드는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노 대통령에 이어 군사분계선을 걸어서 넘은 두번째 대통령이 된 셈이다. 이 선언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정상외교를 본격화하는 계기도 됐다.

한반도의 평화 분위기 확산과 함께 주목받는 사람이 또 하나 있다. 바로 민선7기 경기도정 출범과 함께 부임한 이화영 평화부지사.

이 부지사는 민선7기 경기도정, 특히 북한과의 교류 협력과 관련한 이슈의 중심에 선 인물이다.

이 부지사는 본보 자매지인 ‘피플’ 송년호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의 바람을 “남북이 서로 화해협력을 통해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지사는 2차례 방북을 통해 6가지 사항의 교류에 북한과 합의를 이뤄냈다.

6가지 교류협력 사업은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 대표단 파견 ▲북한 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리는 국제프로복싱대회에 남북단일팀 참여 ▲농림복합사업·축산업·양묘사업 협의, 협력사업에 필요한 기구 설립 추진 ▲경기도 옥류관 분점 유치 ▲북한의 대일 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진상과 실태규명 공동참여 ▲보건위생 방역 사업 협조 및 장애인 단체와의 협력사업 추진 등이다.

 

 

 

 

지난달에는 교류협력 사업중 하나인 아·태 평화번영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

경기도가 지자체를 대표해 남북교류협력의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는 이 대회에는 리종혁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도 파견됐다.

이들 북측 대표단은 대회 참가 뿐 아니라 판교 제2테크노밸리와 경기도농업기술원 등도 찾았다.

판교 제2 테크노밸리는 경기도가 국토교통부, 성남시 등과 ‘4차 산업 혁신 클러스터’로 추진 중인 자율주행 기술 테스트를 위한 실증단지를 구축한 43만㎡ 규모의 도시첨단산업단지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스마트팜 등 첨단 농업시설의 대표 주자다. 북측 대표단이 이 곳을 찾은 이유는 도와 북측이 황해도 지역 1개 농장을 선정, 농림복합형(스마트팜) 시범농장을 운영하기로 합의한 데 따른 사전견학 성격이기도 하다.

게다가 북측 대표단이 남측 지자체 산업시설을 관람한 것도 2007년 기아자동차 공장 방문 이후 11년 만이다.

이 부지사는 “지자체가 초청한 행사에 북측 고위관계자들이 방문한 것 자체가 큰 의미”라며 “특히 대회를 통해 합의문을 발표했다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시아 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 참석자들은 행사 직후 일본이 자행한 강제 동원을 명백한 전쟁 범죄로 간주, 강하게 규탄하며 인적·물적 수탈 진상 조사를 위해 상호 협력하자는 내용의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다만, 유엔 제재와 국제정세 등으로 북측과의 교류협력사업 후속 조치가 지지부진해진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이 부지사는 “후속조치가 빠르게 진행돼야 하는데 지자체의 교류협력사업 역시 중앙정부, 국제정세 등의 영향을 받다보니 어려움이 많다”고 토로했다.

도와 북측간 교류협력사업 합의나 북측 대표단이 도를 찾았을 때 오간 이재명 지사의 방북일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이유기도 하다.

아·태 평화번영 국제대회 당시 북측 대표단은 이 지사의 방북 초청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송명철 아태위 부실장이 ‘옥류관 냉면을 아직 먹어보지 못했다’는 이 지사의 말에 “(리종혁) 선생님께서 기회를 한 번 만들어달라”고 제안했고, 리 아태위 부위원장은 “옥류관 분점이 경기도에 개관하기 전에 한번 (북측에) 왔다갔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육로를 통해 평양에 가고 싶다”는 이 지사의 의사에 리 부위원장은 “그렇게 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겠느냐. 다른 경로로 좀 더 일찍 오는 게 좋겠다”고 재차 화답했다.

하지만 구체적 교류협력 사업을 가지고 북한을 찾겠다는 이 지사의 일정은 국제정세 등으로 기약없이 미뤄지고 있다.

이 부지사는 “당초 연내에 진행해 보려고 했다. 하지만 대북제재 등이 원활하게 풀지지 않아 쉽지 않다”며 “(방북) 원칙은 찾아가서 인사하는 등이 아닌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일을 모색하고자 함”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현재 이 지사의 방북과 함께 옥류관 설치, 북한 생산품 국내 유통, 황해도 시범농장 등 교류협력의 차질없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태다. 이어 “방북과 관련 시기를 특정하진 못하고 있으나 머지않은 시기, 내년 초쯤에는 교류협력사업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북측 역시 (비핵화, 교류협력 등으로) 업무량이 과다한 상태다. 하나씩 조정해 나가느라 시간이 걸리는 듯 하다”고 덧붙였다.

이 부지사는 북측과의 교류협력사업 가운데 황해도 일원에 설치키로 한 스마트팜을 핵심으로 꼽았다.

스마트팜 자체가 기계농업, 장치농업인 만큼 우리측 스마트팜 관련 기술과 기자재가 들어갈 수 있어 기업 진출에도 가능성이 열려있는 데다 시범사업을 필두로 전 세계의 모델을 만들어 북한 전역으로 확대할 수 있어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중국이나 중앙아시아 러시아 등까지 이 모델을 수출할 수 있는 큰 시장이 될 것이라는 게 이 부지사의 관측이다.

이 부지사는 “북측의 어려운 농촌사정을 해결하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어 남북 협력 상생모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도내 중소기업의 새로운 활로가 될 수 있다고 이 부지사는 기대했다.

일례로 북한에서 결핵 치유 운동을 하고 있는 유진벨재단을 들었다. 유엔이 유진벨재단의 북한 결핵환자 지원 활동과 관련한 제재를 풀자 격리 병동을 짓는 관련 기업의 주가가 급등한 것과 같이 북측과의 경제협력이 도내 중소기업의 기업 활동에도 큰 파급력을 미친다는 것.

이 부지사는 참여정부시절인 제17대 국회 때 통일외교통상위원회(현 외교통일위원회) 열린우리당 간사 자격으로 북측 인사들과 접촉할 기회가 많았다. 노 전 대통령의 메시지를 북측에 전달하는 메신저 역할을 맡기도 했다.

노 대통령과의 인연은 1988년 국회 노동위원회 보좌관으로 일하면서 맺었다. 당시 노동위에는 노 전대통령을 비롯해 이해찬, 안상수 의원 등이 있었다.

남북 문제에 관심을 두게 된 것도 이 무렵부터다.

이후 이 부지사는 동북아평화연대,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한민족평화네트워크, 동북아평화경제협회, 민주당 남북교류협력특별위원회 등을 이끌면서 북한을 비롯한 중국·러시아·몽골 등지와 다양한 교류를 해왔다.

이런 경험이 그가 평화부지사를 맡고 있는 이유기도 하다.

이 부지사의 목표는 ‘남북이 화해협력해 서로 잘사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다.

이 부지사는 “평화부지사가 저에게 맞는 일 인 것 같다. 아주 흥미가 있고,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 가능하면 지금과 같은 시기에 (북측과의) 교류협력 등을 빨리 진행하고 싶다”며 “국민들이 지혜를 잘 모아 한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과거에만 머물러 있다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친구 사이도 싸웠다고 다시 얼굴을 안보면 좋지 않은 것과 같은 이치”라며 “과거는 과거로 묻고 새로운 미래를 봐야 한다. 과거로 흠집을 내고, 상처를 줄 게 아니라 꿈을 이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리 부위원장 등 북측 대표단의 방남 시 일부가 반대 시위한 데 대한 아쉬움의 표출이다.

이화영 부지사는 “그런 측면에서 향후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방문 시 우리 국민들도 새로운 시대의 기대감으로 환영하고, 비핵화 추진 및 유엔 제재 완화를 통해 남북이 서로 협력하고 교류하길 바란다. 그렇게 되는데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글=여원현기자 dudnjsgus1@

/사진=노경신기자 mono316@

 









COVER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