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반수가 넘는 중소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사랑나눔재단이 최근 중소기업 311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8 중소기업 사회공헌 현황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61.7%로 지난 조사인 2015년 61.5%보다 소폭 상승했다.
또 사회공헌의 추진 배경은 ▲내부적으로는 대표이사 의지(77.6%)가 가장 크게 작용하고 ▲외부적 요인으로는 기업 이미지 개선(10.4%)을 주로 꼽았다.
기업의 사회공헌 평균 투자비용은 2018년 2천150만 원으로 2017년 2천210만 원 보다 소폭 감소했다.
사회공헌활동 대상은 국내가 (91.1%) 대부분이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아동·청소년(43.2%) > 노인(18.8%) > 장애인(15.1%) 순으로 나타났다.
지원은 주로 현금기부(88.0%)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주요 이유로는 예산부족(71.4%)과 전담인력부족(14.3%)을 꼽았다.
한편 사회공헌활동 활성화를 위해서는 ▲세제혜택(24.5%) ▲사회공헌 플랫폼 마련(23.4%) 등 직접적인 규제혜택 및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인센티브 제공(12.0%)과 ▲정보 제공(10.4%) 등의 의견도 있었다.
재단 김기훈 사무국장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중소기업인들의 나눔문화활동이 지속되고 있다”며 “기부문화의 확대를 위해 기부 기업에 대한 지원혜택이 확대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