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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 13만대 보급 → 1조5천억원 경제 효과 기대

수소차 보급 활성화 구축방안
경기원, 연구 보고서 발표

수소충전소 입지 제한 완화 등
道 적극적 추진의지·예산 확충

경기도가 2030년까지 수소차 13만대를 보급하면 경유차 26만대를 대체하는 미세먼지 저감 효과와 함께 4만3천여명의 일자리 창출 및 1조5천억원의 경제투자 효과가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이같은 내용의 ‘경기도의 수소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연구’ 보고서를 29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수소차 보급 목표(누적치)를 단계별로 나눠 1단계 도입기(2019~2022년)는 6천대, 2단계 성장기(2023~2025년)까지는 5만2천대, 3단계 성숙기(2025~2030년)까지는 총 13만대를 제시했다.

수소충전소는 2022년까지 27곳, 2025년까지 110곳, 2030년까지 모두 150곳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이를 위해 도 예산은 매년 약 416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됐다.

도가 2019~2030년 수소차 13만대를 보급할 경우 3억4천ℓ의 가솔린 대체효과, 35만1천t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됐다.

또 미세먼지의 주범인 질소산화물도 507t을 감축할 것으로 분석했다.

온실가스 감축은 소나무 1억7천550만 그루를 심는 효과, 질소산화물 감축은 경유차 26만대를 대체하는 것에 해당한다.

이와 함께 4만3천명의 일자리 창출, 1조5천억원의 경제투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아울러 도가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150곳을 설치·운영할 경우 2천61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 1천560억원의 수익효과, 5천245억원의 경제적 생산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연구원은 이를 위해 수소충전소 입지 제한 완화, 수소 인프라 전담조직 및 예산 확충, 수소 제조생산시설 설치 등을 제안했다.

강철구 선임연구위원은 “경기도는 인구, 자동차 등록대수, LPG·CNG충전소 자원, 지자체 유휴부지, 전기차 추진 노하우 등 잠재 여건이 풍부한데도 그동안 수소차 인프라 구축에 부진을 면치 못해 왔다”며 “적극적인 추진의지와 예산확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원현기자 dudnjsgu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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