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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2시간發… 道업계 “버스요금 인상을”

노사 관계자들 도의회 방문
제도 시행 후 노동시간 단축
8천여명 인원 충원 불가피
인건비 상승 등 대책 마련 촉구

주 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버스 전국 버스노조의 파업이 예고된 가운데 경기도내 버스업계가 요금 인상을 요구하고 나섰다.

1일 경기도와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도내 버스업계 노사 관계자 4명이 이날 도의회 송한준(더불어민주당·안산1) 의장과 소관 상임위인 건설교통위원회 조재훈(민주당·오산2) 위원장 등을 찾아 버스요금 인상을 촉구했다.

오는 7월 1일부터 300인 이상 버스업체가 주 52시간 근무제에 적용,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임금 감소와 인력충원 등에 따라 늘어나는 운영비 감당을 위해 버스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도는 주 52시간제 시행으로 약 8천여명의 운수종사자가 추가 필요할 것으로 파악했다.

이를 위해 운수종사자 양성사업 등을 통해 1천500명을 충원했다.

하지만 최소 3천500명에서 최대 6천명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

또 한국노총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 파악한 주 52시간제 시행 후 임금 감소분은 1명당 월 110만원 규모다.

이들은 지난달 29일 경기지방노동청에 ▲근로시간 단축에 의한 임금 감소분 보존 ▲인력충원 등을 요구하며 조정신청을 한 상태다.

조정 대상은 지난달 말 기간이 만료, 임금을 재협상해야 될 도내 15개 업체 광역버스 근로자 500여명이다.

문제는 이들을 지원할 재원이다.

도는 올해 1회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535억원을 마련, 버스업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 지원금의 절반(52%) 이상이 적자노선 손실지원(280억원)으로 인건비 상승에 따른 대책은 마땅치 않은 상태다.

현재 도내 2천100여개 시내버스 노선 가운데 1천800여개가 적자노선이다.

도가 인천, 서울시와 함께 수도권 통합 환승 할인제를 운영하고 있는 부분도 부담이다.

준공영제를 시행중인 인천, 서울을 제외한 채 도만 버스요금을 인상하면 타 지역의 환승손실보전액까지 도가 떠안아야할 수도 있어서다.

조재훈 위원장은 “오는 7일 도 및 버스업계 관계자, 도민 등과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조율할 예정이다. 주 52시간 시행에 따른 파업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한편, 도내 2천100개 시내버스 노선 운수종사자들은 오는 6월30일 기간 만료에 따른 임금 재협상에 들어간다.

재협상 결과에 따라 파업 참여자가 광역버스 500여대 뿐 아니라 도내 모든 노선 운수종사자로 확대될 수 있다.

/임하연기자 lft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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