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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포함… 용인 플랫폼시티 건설사업 ‘탄력’

기흥구 보정·마북동 일대 1만1천여 세대 주택 공급
당초 개발방향 유지하면서 자족도시 기능 강화 협의

플랫폼시티 조성 양해각서

용인 보정·마북동 일대 플랫폼시티 건설 사업이 국토교통부의 3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포함됨에 따라 탄력을 받게 됐다.

용인시는 국토부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발표한 ‘수도권 주택 30만호 공급안-제3차 신규택지 추진 계획’에 용인 구성역(분당선 구성역·GTX-A신설역)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흥구 보정·마북 플랫폼시티엔 1만1천여 세대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국토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계획은 1, 2기 신도시와 달리 단순한 주택공급이 아닌 자족도시 기능을 강화하고, 광역교통개선 대책 방안을 포함하는 등 시가 당초 계획하고 있던 플랫폼시티 경제도심 개발과 방향이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당초 시의 개발방향을 그대로 수용하고 가용지 대비 35%이상의 자족기능 확보 등 주거비율을 최소화해 자족도시 기능을 강조키로 국토부와 협의했다.

플랫폼시티는 기흥구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일원 2.7㎢에 지식기반의 미래형 첨단산업단지와 이를 뒷받침할 상업 및 업무시설, 주거시설, 문화복지시설 등이 어우러진 미래형 복합자족도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기 신도시인 동탄보다 지리적으로 서울에 가깝고 영동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고 GTX용인역과 분당선 구성역이 교차하는 수도권 남부의 교통 요충지로, GTX개통 이후엔 용인에서 삼성역까지 15분이면 갈 수 있게 된다.

이번 3기 신도시 포함으로 구성역 일원에 교통의 결절점인 특성을 살려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가 될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하고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스마트 IC를 신설할 예정으로 서울접근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또 만성적인 정체구간이었던 신갈~풍덕천삼거리를 잇는 국지도 23호선 우회도로 신설과 보쉬 앞 사거리~삼막곡 터널을 잇는 신수로 2.5km 구간은 선형을 개선해 지하화할 방침이다.

현재 녹십자, 일양약품 등 대형 제약사와 연구개발시설 등이 이곳에 있고 인근 마북연구단지에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연구소 등 9개 기업이 있어 이미 산업기반이 탄탄하다.

이에 더해 시는 정부와 협력해 추가로 다수의 국내외 유수기업을 유치해 100만 대도시에 걸맞은 자족도시를 건설하겠다는 계획이다.

백군기 시장은 “플랫폼시티가 3기신도시에 포함된 것은 이 지역이 그만큼 잠재력이 높기 때문”이라며 “지역 주민들과 적극 소통해 공공주도 도시개발의 모범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영재기자 c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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