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금숙의 금요골프] 골프장에서의 절차와 매너2
[박금숙의 금요골프] 골프장에서의 절차와 매너2
  • 경기신문
  • 승인 2019.07.11 18:44
  • 댓글 0
  •   17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원대학교 골프과학과 교수
중원대학교 골프과학과 교수

 

◇라운드 끝나고 클럽하우스로 돌아온 후

- 클럽 숫자 확인하고 차트에 사인

플레이를 마쳤으면 동반 경기자와 캐디에게 인사를 하고 클럽 확인 사인을 합니다. 캐디는 출발 시 클럽 확인할 때, 캐디차트에 ‘우드 3개, 아이언 10개’처럼 클럽의 개수와 내역을 기입하고, 라운드 후에 그대로 돌려주었는지를 확인한 후에 플레이어에게 확인 사인을 받습니다. 캐디가 “클럽을 확인해 주세요”라고 말하면 플레이어 자신이 스스로 확인하고 잘못되지 않았으면 차트에 OK 사인을 합니다. 실제 숫자는 맞아도 퍼터 등 클럽을 다른 사람의 골프백에 넣을지도 모르므로 반드시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욕실에서의 매너

목욕탕에서 매너를 지키지 않는 것은 다른 사람을 불쾌하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탕에 들어갈 때는 땀을 제거하고, 샴푸 시 거품을 튕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목욕 후에는 타월, 드라이어, 머리빗 등을 반드시 지정된 장소에 놓습니다. 도난 발생장소가 욕실이 가장 많으므로 귀중품은 프런트에 맡기고, 욕실에는 갖고 들어가지 않도록 합니다.

- 식당에서의 매너

플레이를 마친 후, 식당에 갈 때는 우선 화장실에서 복장을 단정히 하고 반드시 모자를 벗은 후 입실합니다. 그리고 테이블에 착석하면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올바른 자세로 식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화는 조용히 나누고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플레이 비용의 계산

그린피나 캐디피 등 플레이 요금 외에 매점이나 식당에서의 식음료 등, 전체 비용의 계산은 플레이를 끝낸 후에 프런트에서 합니다. 아침에 교부받은 카드를 반납하면서 이름을 알리고 차트를 집계해줍니다. 최근에는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코스도 늘고 있어 현금 없이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 귀가 준비

프런트에서 계산을 마쳤다면 클럽하우스 현관에서 골프백을 받은 후 하루 라운드는 종료됩니다. 보통 골프백 인수는 혼동을 막는다는 의미로 플레이를 마친 후에 캐디에게 번호표 혹은 반환권을 받아 그것과 교환합니다. 혹시 택배 등을 이용할 경우에는 라운드 비용 계산 시 프런트에 신청하면 가능합니다.



◇골프게임의 방법

- 타수로 승부를 결정하는 것이 게임의 기본

골프게임을 한마디로 말하면 직경 4cm의 단단하고 작은 볼을 클럽이라는 도구로 쳐서 홀에 얼마나 적은 타수로 집어 넣는지를 경쟁하는 게임입니다. 매우 간단한 운동이라고 생각하겠지만, 클럽을 휘둘러보면 정지한 볼을 정확히 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야구와 축구 등 다른 구기 종목처럼 상대방과 서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고 자연과 싸워야 합니다. 시간마다 달라지는 상황 아래에서 얼마나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지가 골프의 매력입니다.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야말로 골프의 진정한 본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스트로크플레이가 현재의 주류

경기방식으로는 다양한 것이 있는데, 크게 나눠보면 스트로크플레이와 매치플레이입니다.

스트로크플레이란 18홀 단위로 정해진 홀수의 총타수로 승패를 정하는 경기방식입니다. 프로와 아마추어를 불문하고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방식입니다(프로의 경우 4일간, 72홀의 총타수로 경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시합과 선수권경기는 출전선수에게 핸디캡을 적용하지 않는 스크래치라는 형식으로 행해지고 그로스 스코어로 승패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참가자의 수준이 전혀 다른 일반 아마추어 경기에서는 핸디캡을 적용한 언더 핸디캡 경기가 보통입니다. 이 경우에는 그로스스코어에서 핸디캡을 뺀 타수(네트스코어)로 우승을 다룹니다. 프로 토너먼트도 대부분이 스트로크플레이 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